•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우영우 대박' KT스카이라이프, 연매출 첫 1조 돌파(종합)

등록 2023.02.08 11:46: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연 영업익 13.5%↓…"콘텐츠 투자에 따른 상각비 증가"

HCN 인수, 우영우 등 오리지널 콘텐츠 성공으로 순항

현금배당 350원, 자사주 취득·소각 50원 등으로 환원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지난해 KT스카이라이트 연간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섰다. 창사 이래 처음이다. KT그룹의 핵심 미디어 자회사로 입지를 굳히게 됐다. 케이블 사업자인 HCN 인수와 미디어 지니 합병에 따라 외형 자체가 커졌다.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반사효과로 콘텐츠 매출도 대폭 늘었다.
 
KT스카이라이트는 8일 연간 매출액 1조342억원과 영업이익 632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35.5% 늘었다. HCN 인수효과  및 콘텐츠 사업 성장 덕분에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3.5% 줄었다. 회사측은 "콘텐츠 투자에 따른 상각비 증가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스카이라이프와 HCN의 플랫폼 부문 연매출은 94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2.8% 증가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HCN 인수로 TV 가입자의 서비스 매출과 플랫폼 매출이 포함됐고, 모바일(알뜰폰)과 인터넷 가입자 증가로 통신서비스 매출이 성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스카이라이프TV의 콘텐츠 부문 매출액은 연간 888억원으로 전년 대비 73.6% 상승했다. 본격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와 미디어지니 합병 등 공격적인 성장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채널 시청률 상승에 힘입어 광고수익도 684억원(별도 기준)으로 전년 대비 2배 늘었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배우 박은빈이 18일 서울 용산 CGV 용산점에서 열린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마지막회 단체관람 이벤트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2.08.18.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배우 박은빈이 18일 서울 용산 CGV 용산점에서 열린 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마지막회 단체관람 이벤트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2.08.18. [email protected]

스카이라이프는 지난해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등 수목드라마 5편 방영, 오리지널 예능 11편 이상 제작 등 콘텐츠 투자에 박차를 가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ENA와 ENAplay 채널의 연간 누적 시청률 순위가 전년 대비 평균 7계단 상승(개인, 2049 채널 누적 시청률 순위)하는 등 ENA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였다고 전했다.

스카이라이프는 올해도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스카이라이프에 따르면 현재 방영 중인 '효자촌', '오은영 게임' 외에 김태호PD의 '지구마블 세계여행', 혜리, 미연, 리정, 최예나 등이 출연하는 '혜미리예채파', 대표 군부대 서바이벌 '강철부대3'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준비 중이다.

한편 스카이라이프는 지난 6일 시가배당율 4.08%에 해당하는 주당 350원의 현금배당을 공시한 바 있다. 스카이라이프는 이와 별도로 주당 50원(총 24억 원)의 자사주 취득·소각도 공시해 주당 총 400원의 주주환원 계획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