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美 리비안에 차세대 원통형 '4695 배터리' 공급
[서울=뉴시스] LG에너지솔루션 원통형 배터리.(사진=LG에너지솔루션) 2024.10.1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급 제품은 차세대 배터리로 불리는 원통형 46시리즈 배터리 중 ‘4695(지름 46㎜, 높이 95㎜) 배터리’다. 물량은 총 67GWh(기가와트시)이며 5년간 공급 예정이다. 리비안이 새롭게 출시할 전기 SUV R2에 우선 탑재될 계획이다.
46시리즈 제품은 향후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기존 원통형 배터리(2170)와 비교해 에너지 용량이 6배 이상 향상됐다. 제조사 입장에서는 에너지당 공정 횟수 감소로 비용 및 시간 면에서 생산성이 향상돼 가격 경쟁력 또한 높일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가 잇따라 대규모 공급 계약 성과를 내며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전방에서 이끌고 있다”며 “특히 이번에 공급되는 46시리즈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를 극대화하면서도 안전성을 확보한 하이니켈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해당 물량은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내 두 번째 단독 생산 공장이자, 첫 원통형 전용 공장인 애리조나 공장에서 생산된다. 올해 본격 착공을 시작한 뒤 순조롭게 건설이 진행 중이다. 현재 기초 공사를 마치고 철골 작업이 마무리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하반기 굵직한 대규모 수주를 연이어 발표하며 제품 및 고객 다변화에 집중하고 있다. ▲르노 ▲벤츠 ▲포드에 이어 ▲리비안과의 4695 배터리까지 파우치 배터리 중심에서 46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은 “이번 공급 계약은 차세대 원통형 분야에서의 압도적인 기술 우위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한 발 앞선 안정적 공급 역량 기반으로 고객가치를 더욱 차별화 해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