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가성비 K커피, 한국 넘어 세계로" 김홍석 컴포즈커피 대표 [이주의 유통人]

등록 2026.01.03 13:00:00수정 2026.01.03 20:5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999년 삼성전자 입사 후 글로벌 마케팅 경험

맘스터치앤컴퍼니 등 F&B 프랜차이즈 경력도

컴포즈커피 이끌며 국내외 경쟁력 확보 나서

[서울=뉴시스] 김홍석 컴포즈커피 대표이사.(사진=컴포즈커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김홍석 컴포즈커피 대표이사.(사진=컴포즈커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한이재 기자 = 컴포즈커피는 최근 매장 수 확대와 해외 사업 확장, 지방자치단체와 협업을 확대하는 등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 컴포즈커피의 변화를 경영 일선에서 적극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 바로 김홍석 대표이사다.

지난해 7월 컴포즈커피 사령탑에 오른 1974년생 김 대표는 과거 삼성전자, 제일기획 등 삼성그룹 계열사에서 글로벌 경험을 쌓은 인물이다.
[그래픽=뉴시스]

[그래픽=뉴시스]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경험도 있다. 김 대표는 맘스터치앤컴퍼니에서 2021년 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성장전략총괄 전무(최고운영책임자, COO)로 근무하며 외식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2023년 5월부터 2024년 10월까지는 AJ토탈·리테일의 대표 이사로 재임하며 외식, 물류계열사도 거쳤다.

김 대표는 지난해 5월부터 필리핀 졸리비푸즈의 계열사이자 컴포즈커피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졸리케이 주식회사(Jolli-K CO. LTD)에서 근무하다가 지난해 7월부터 컴포즈커피 대표이사(집행임원)를 맡게 됐다.

컴포즈커피는 오너 경영 체제를 이어가고 있는 대부분 저가 커피 브랜드와 달리 전문경영인 체제를 시행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컴포즈커피가 글로벌 마케팅과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경험이 있는 김 대표를 통해 해외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부여=뉴시스] 조명휘 기자 = 박정현(왼쪽) 부여군수와 김홍석 컴포즈커피 대표이사가 부여 밤 활용 신메뉴 출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 부여군 제공) 2025.10.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여=뉴시스] 조명휘 기자 =  박정현(왼쪽) 부여군수와 김홍석 컴포즈커피 대표이사가 부여 밤 활용 신메뉴 출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 부여군 제공) 2025.10.14.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국내 시장에서 저가 커피 브랜드 간 매장 출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컴포즈커피는 김 대표 취임 직후 3000호점을 돌파하는 등 빠르게 매장 수를 확대하고 있다.

또 지자체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멤버십을 전면 개편하는 등 메가MGC커피, 빽다방 등 경쟁 저가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

또 기존에 운영하던 VIP 멤버십 프로그램을 올해 이후 종료하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사진은 4일 서울 시내 한 컴포즈커피 매장 모습. 2025.02.04. hwang@newsis.com

[서울=뉴시스] 황준선 기자 =  사진은 4일 서울 시내 한 컴포즈커피 매장 모습. 2025.02.04. [email protected]

지난해 10월에는 충남 부여군과 협약을 맺고, 부여 밤을 원재료로 활용한 신메뉴를 선보이는 등 지역과 상생을 이어가고 있다.

해당 메뉴 '부여밤라떼'는 출시한 지 1주 만에 40만잔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컴포즈커피 신메뉴 중 역대 최고 판매 기록이다.

업게에서는 국내에서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불고 있는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적극적인 시장 확대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 대표의 전문성에 더해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풍부한 졸리비푸즈의 물류망을 활용해 동남아시아 지역에 매장을 확대할 것이라는 해석이다.

실제 컴포즈커피는 현재 싱가포르에서 매장을 운영하며, 주변 국가로 시장 확대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컴포즈커피 관계자는 "김 대표는 다양한 산업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틀을 넘어서는 유연한 해법을 도출해 온 검증된 리더"라며 "김 대표의 경험과 역량이 컴포즈커피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와 성장을 이끌며,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