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韓 첫 민간발사체 '한빛-TLV' 발사 최종 성공…정상 비행 후 낙하

등록 2023.03.21 08:20:21수정 2023.03.21 09:06: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분33초 비행 후 브라질 해상 내 정상 낙하…엔진 정상 작동

탑재체 데이터도 정상 확보…내년부터 상업발사 시장 진출 목표

[서울=뉴시스]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국내 최초의 민간 우주발사체 '한빛-TLV'가 현지 시간 19일 오후 2시 52분(한국시간 20일 오전 2시 52분)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한빛-TLV의 발사 모습. (사진=이노스페이스 제공)

[서울=뉴시스]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국내 최초의 민간 우주발사체 '한빛-TLV'가 현지 시간 19일 오후 2시 52분(한국시간 20일 오전 2시 52분)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한빛-TLV의 발사 모습. (사진=이노스페이스 제공)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국내 최초의 민간 우주발사체 '한빛-TLV'가 최종 발사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목표로 했던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의 비행성능을 확인함은 물론, 함께 발사된 탑재체의 운용도 문제 없이 이뤄져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확보했다.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는 소형위성발사체 '한빛(HANBIT)' 시리즈에 적용될 추력 15톤급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의 비행성능 검증용 시험발사체 한빛-TLV가 현지 시간 19일 오후 2시 52분(한국시간 20일 오전 2시 52분)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노스페이스가 독자개발한 추력 15톤급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을 장착한 시험발사체 한빛-TLV는 자체 발사대에서 점화 후 106초간 안정적으로 연소한 뒤, 4분 33초 동안 정상비행 후 브라질 해상의 안전 설정 구역 내에 정상 낙하했다.

당초 목표로 한 엔진 연소시간인 118초 대비 12초의 차이를 보였으나, 비행 중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결과 비행상황에서 엔진이 정상 작동하고 추력 안정성을 유지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비행 중 계측된 연소실 압력, 전기펌프 출력, 제어계통 구동, 비행 궤적 및 자세 등 비행성능 분석 데이터를 최종 분석한 결과다.

이날 한빛-TLV가 싣고 올라간 탑재체인 브라질 공군 산하 항공과학기술부(DCTA)의 관성항법시스템 'SISNAV(시스나브)'도 비행 환경 운용 성능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확보하며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번 성공을 통해 발사 서비스 수행에 있어서 첫 성과를 안게 됐다고 강조했다. DCTA 또한 이번 발사를 통해 자체 개발 중인 시스나브가 비행 전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확인하고, 확보된 운용 성능 데이터로 개발 검증을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이노스페이스는 소형위성을 고객 요구 궤도로 쏘아 올리는 상업 발사 서비스가 가능한 수준의 로켓 엔진 독자기술을 보유한 국내 민간 최초 우주 발사체 기업이 됐다고 자평했다.

특히 이노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한 국내 유일의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 기술은 고체 로켓과 액체 로켓의 특장점을 융합한 것이 특징이다. 추진제(연료)로 고체상태의 연료 파라핀과 액체상태의 산화제(LOx)를 이용해 구조가 단순하고 추력조절이 가능한 이점을 모두 갖췄다. 핵심기술인 고성능 파라핀 소재의 고체연료는 폭발위험성이 없어 안전하고 제조시간을 단축시킨다. 전기모터 산화제 공급방식의 소형·경량화 특허기술은 가격 경쟁력 확보에 기여한다.

이번 시험발사 성공으로 로켓 엔진 비행성능 검증을 마친 이노스페이스는 소형위성발사체 한빛 시리즈의 단계적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23년 50㎏급 탑재체 운송능력의 2단형 소형위성발사체 '한빛-나노(HANBIT-Nano)'를 개발하고, 2024년부터 한빛-나노로 상업발사 서비스 시장에 진출한다는 목표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이사는 "'한빛-TLV' 시험발사 성공은 독자적으로 로켓 개발이 가능한 기술 역량을 확보함과 동시에 세계 우주 발사 서비스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는 의미"라며 "이노스페이스는 앞으로 발사체 연구개발 역량을 지속 강화하는 것은 물론, 기업성장을 위한 사업화 준비와 수주활동을 추진해 안정적으로 우주시장에 진출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