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조 황태자' 황인범·나상호…클린스만의 황태자 될까

등록 2023.03.23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벤투호서 중용받던 두 황태자, 새 감독 체제서 눈도장 도전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축구대표팀 황인범이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축구대표팀 황인범이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email protected]

[파주=뉴시스]안경남 기자 = 축구 대표팀 '원조 황태자'들이 새롭게 출항한 클린스만호에서도 '황태자'를 꿈꾼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오는 24일 오후 8시 울산문수축구경기장에서 콜롬비아와 3월 A매치 친선경기를 치른다.

지난달 27일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감독의 후임으로 지휘봉을 잡은 클린스만 감독은 콜롬비아와 경기에서 데뷔전을 치른 뒤 28일 우루과이와 대결을 이어간다.

수장이 바꾸면서 전임 감독 체제에서 신뢰던 선수들의 입지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첫 소집은 2022 카타르월드컵 16강 멤버가 주축을 이루면서 큰 변화는 없겠으나, 3월 A매치 2연전 결과에 따라 클린스만 명단은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황인범과 나상호는 벤투호 체제에서 '황태자'라는 별명을 얻은 대표적인 선수들이다.

둘 다 벤투 감독이 부임한 2018년 A매치에 데뷔했고, 이후 꾸준히 대표팀에 이름을 올렸다.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축구대표팀 나상호가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축구대표팀 나상호가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email protected]

지난해 카타르월드컵 본선에서도 16강 진출의 핵심 멤버로 활약했다. 황인범은 브라질과 16강전(1-4 패)까지 모두 선발로 뛰었다.

공격포인트는 없었지만, 공수 엔진 역할을 하며 벤투호의 실질적인 에이스로 활약했다.

나상호도 포지션 경쟁자인 동갑내기 황희찬(울버햄튼)이 부상으로 이탈했던 조별리그 1차전 우루과이, 2차전 가나와의 경기에 선발로 나와 기대 이상의 활약을 펼쳤다.

하지만 벤투 감독이 카타르월드컵을 끝으로 떠나고 클린스만 감독이 새롭게 지휘봉을 잡으면서 둘도 이제는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벤투 시절 소속팀 활약 여부를 떠나 항상 대표팀에 올랐던 황인범은 "안 좋은 쪽으로 황태자로 불린 시기도 있었다"며 "내가 못 하면 개인적으로 비난 받는 건 당연하지만, 감독님과 코치진에게도 비난의 화살이 갈 수 있다는 생각에 더 잘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됐다"고 돌이켰다.

이어 "어떤 감독이 오시더라도 꼭 한두 선수는 황태자란 표현을 듣는다. 그냥 좋게 생각하면 될 것"이라며 "감독님께서 믿어주시는 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대표팀의 모든 선수가 황태자로 불렸으면 한다"고 힘줘 말했다.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을 지도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위르겐 클린스만 축구대표팀 감독이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을 지도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email protected]

미국과 러시아를 거쳐 현재 그리스 리그에서 주전 미드필더로 뛰는 황인범은 클린스만호에서도 핵심 미드필더로 뛸 가능성이 크다.

유럽 무대에서 경험이 쌓였고, 대체 불가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자신감도 넘쳤다. 황인범은 "내가 해온 플레이를 한다면 클린스만 감독님이 좋게 봐주실 거란 자신감이 있다"며 "공수 연결고리 역할을 잘하고 싶다. 그런 축구를 하는 선수는 많은 감독님이 좋아해주신다"고 했다.

중원에서 황인범이 황태자였다면, 공격에선 나상호가 또 다른 황태자로 불렸다.

나상호는 2선에서 손흥민(토트넘), 황희찬, 이재성(마인츠), 이강인(마요르카) 등 쟁쟁한 경쟁자들 사이에서도 꾸준히 기회를 부여받았다.

벤투 감독은 나상호의 왕성한 활동량과 전술 이해도를 높이 평가했다.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축구대표팀 이강인 등 선수들이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mangusta@newsis.com

[파주=뉴시스] 김선웅 기자 = 축구대표팀 이강인 등 선수들이 22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을 하고 있다. 대표팀은 24일 콜롬비아, 28일 우루과이와의 평가전을 앞두고 있다. 2023.03.22. [email protected]

나상호는 "모든 선수가 새 감독이 선임되면 자신의 장점을 보여주고 거기에 맞추려는 욕심이 있다. 모든 선수가 경기장에서 경쟁하고, 황태자가 되려고 하면 팀이 더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첫인상은 좋았다. 나상호는 지난 12일 클린스만 감독이 현장에서 지켜본 가운데 울산 현대와의 K리그1 경기(울산 2-1 승)에서 시즌 첫 골을 터트렸다.

문전에서 반 박자 빠른 타이밍에 때린 슈팅이 골망을 갈랐다. 나상호다운 득점 장면이었다.

이번 소집엔 마침 경쟁자인 황희찬이 부상으로 제외됐다. 카타르월드컵에서 황희찬이 없을 때 주전으로 뛴 나상호에겐 기회다.

다만 클린스만 체제에서 중용이 예상되는 이강인과 독일 분데스리가 프라이부르크에서 뛰는 정우영 등과의 경쟁을 넘어야 한다.

나상호는 "감독님이 공격적인 축구를 굉장히 좋아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공수에서 움직이며 공격에서 공격포인트를 가져가는 장면을 많이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