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전자변형생물체 연구 더 자유롭게"…정부, 인프라 구축 지원

등록 2023.03.23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과기정통부, 생물안전 연구시설 구축 지원 사업 추진

유전자변형생물체 이해 돕는 'LMO 기자단'도 모집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의료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시험의 안전성·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가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관련 인프라 구축 지원 범위를 더 넓히고, 과도한 중복 규제 등은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유전자변형생물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참여형 문화 프로그램 등도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시험·연구용 유전자변형생물체 효율적 관리 및 안전한 유전자변형생물체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생물안전 연구시설 구축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LMO SAFETY 기자단'을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유전자변형생물체는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생명체다. 의료 분야 뿐만 아니라 식량, 환경,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정부는 유전자변형생물체의 잠재 위해성 관리 및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해 2008년부터 '유전자변형생물체법'을 시행 중이다. 과기정통부에서는 안전의 가치를 실현하되 연구는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시험·연구용 유전자변형생물체 연구환경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계속되는 '생물안전 연구시설 구축 지원 사업'은 올해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집중지원이 필요한 영세·노후기관 등 약 50개 기관에 생물안전 장비, 연구공간의 분리 등 인프라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12억원을 들여 바이오안전성 평가관리 사업 내 생물안전 연구시설을 구축하게 된다.

안전 규제와 연구 진흥이 공존하는 유전자변형생물체의 이해를 돕기 위해 참여형 문화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연구자가 콘텐츠를 제작·홍보하는 ▲LMO SAFETY 기자단(3월),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리 우수사례 전파를 위한 ▲유공자 및 기관·시설 포상(4월), 법·제도 이해도 제고를 위한 ▲바이오 학회 강연(5월~10월)과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5월) 등이 추진된다. 이같은 바이오안전성평가관리 사업 내 교육·문화 사업에도 올해 1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안전한 연구환경 구축뿐만 아니라 유전자변형생물체 연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확장시켜왔다.

이와 관련해서는 기술력 높은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선정, 연구개발 및 상용화 촉진을 위한 '바이오위해평가 원팀 리노베이션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본 사업에서는 'R&D 고도화와 위해성 심사 연구' 지원을 통해 국가 유전자변형생물체 기술력 확보 및 산업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과기정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질병관리청 공동으로 추진되는 바이오위해평가 원팀 리노베이션 사업에는 2021~2024년에 걸쳐 총 303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아울러 안전관리를 위한 물적 지원뿐만 아니라 연구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도 이어 나간다. 특히 유전자변형생물체 연구 과정 중 발생하는 과도한 절차 및 중복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개선함으로써 바이오 기초연구 진흥과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안전한 생물연구환경 조성은 바이오 연구 활성화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며, 이를 다지기 위한 현장 맞춤형 사업을 발굴·확대하겠다"며 "과기정통부의 시험·연구용 유전자변형생물체 관리 사업에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