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T, 양자 인터넷 기술 ITU-T 국제표준화 과제 승인

등록 2023.03.27 09:2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존 인터넷 기술 제공 못하는 수준 보안 기능 갖춰

양자암호통신·양자내성암호 간 융합 기술도 채택

[서울=뉴시스]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의 연구 그룹 13(Study Group 13, SG 13) 회의에서 KT가 제안한 양자 인터넷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승인됐다. (사진=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의 연구 그룹 13(Study Group 13, SG 13) 회의에서 KT가 제안한 양자 인터넷 기술이 국제표준화 과제로 승인됐다. (사진=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KT가 제안한 양자 인터넷 기술이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의 연구 그룹 13(Study Group 13, SG 13) 회의에서 국제표준화 과제로 승인됐다.

양자 인터넷은 광자 간 멀리 떨어져 있어도 서로의 상태를 전달할 수 있는 '얽힘 광자' 현상을 이용해 양자 컴퓨터와 양자 센서, 양자 암호 장비를 양자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하는 차세대 인터넷 기술이다. 기존의 인터넷 기술이 제공하지 못하는 높은 수준의 보안 기능을 갖췄다.

KT는 ITU-T SG 13이 ▲양자 기기 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신규 표준화 주제 ▲양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양자 컴퓨터 간 연동으로 양자 컴퓨터의 용량을 확장하는 기술 ▲양자 네트워크를 활용한 양자 센서 간 연동으로 측정 정밀성을 강화하는 기술 등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양자 인터넷 기술의 국제표준화 과제 승인은 그간 선진국 대비 양자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늦어져 기술개발 가속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한국이 그 격차를 좁히고 양자 기술의 최종 단계로 여겨지는 양자 인터넷의 기술 주도권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KT는 전했다.

KT가 제안한 양자암호통신(QKD)과 양자내성암호(PQC) 간 융합 기술이 표준화 과제로 신규 채택됐다. 이 기술은 수학적 복잡도에 기반을 둔 양자내성암호 알고리즘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물리적으로 절대 보안을 제공하는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융합한 글로벌 규정을 제시한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스마트폰 또는 초소형 드론 등 소형 및 이동형 기기가 무작위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상황에서도 양자암호통신에서 제공하는 양자암호키를 이용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KT는 최근 유·무선 양자암호통신의 상용화 기술을 확보해 향후 항공 및 우주 통신 분야에서도 우리 기술로 국가 안보를 강화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자체 개발한 양자 기술 10여 개를 국내 기업에 이전하는 등 국내 양자 산업의 생태계도 구축하고 있다.

이종식 KT 융합기술원 인프라DX연구소장(상무)은 "KT는 국내 최초로 상용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했던 통신인프라 분야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양자 인터넷 서비스 상용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양자 기술의 연구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3일(현지시간)부터 24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ITU-T는 전 세계 통신 분야 정책과 표준화를 주관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표준화 부문이다.

산하 연구 그룹에서 표준화 과제로 승인된 기술은 회원국 간 논의를 거쳐 국제표준으로 제정된다. KT는 현재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ITU 의장단에 진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