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T, 차기 CEO 인선 '복마전'…상반기 경영공백 불가피

등록 2023.03.28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경림 대표 후보직 사퇴로 CEO 선임절차 '리셋'

사외이사 구성안도 '난항'…임시주총만 2번 개최돼야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KT 이사회가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을 차기 대표이사(CEO) 후보자로 확정했다. 윤 후보자는 이달 말 정기 주총 승인까지 거치면 KT 대표이사로 공식 취임하게 된다. 사진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KT 사옥에 직원들이 출근하는 모습. 2023.03.08.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KT 이사회가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을 차기 대표이사(CEO) 후보자로 확정했다. 윤 후보자는 이달 말 정기 주총 승인까지 거치면 KT 대표이사로 공식 취임하게 된다. 사진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KT 사옥에 직원들이 출근하는 모습. 2023.03.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지혜 기자 = KT가 리더십 공백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 차기 대표 정식 임명 나흘을 앞두고 윤경림 후보자가 사퇴했다. 앞서 대표의 중도 퇴임으로 직무 대행 체제를 가진 바 있으나 대표 선임 자체가 무산된 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대표 인선 절차를 밟을 이사회 구성마저 빨간불이 켜졌다. KT는 경영 공백에 지배구조 공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27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KT 이사회는 향후 대책 마련을 위해 다음날 만남을 갖는다. KT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윤 사장의 대표 후보 사퇴가 확실시 되면서 대책 마련을 위해 KT 이사회가 내일 만남을 가질 예정”이라며 “무엇보다 차기 대표 선임 절차를 밟아야 할 이사회 구성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어 논의가 시급하다"고 전했다.

대표 선임 이끌 이사진 구성 '빨간불'

차기 대표로 내정한 윤경림 사장의 후보 사퇴가 공식화 되면서 KT는 인선을 다시 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다만 이달 31일로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를 나흘 앞두고 있어 후보를 논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윤 사장을 후보자로 선임하기까지는 대략 한 달 가량이 소요됐다. 주총 소집결의와 공고는 예정일 2주 전에 이뤄져야 한다.

당장 더 큰 문제는 이사회 구성이다. 윤 사장의 후보 사퇴로 KT는 당장 차기 대표를 다시 선임해야 하지만, 이같은 절차를 이끌어야 할 이사회 구성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어서다.

당초 KT 이사회는 사내이사 2인과 사외이사 8인으로 구성됐다. 이 중 사외이사의 경우 2명이 대표 선임 과정에서 물러났다. 문제는 남은 6명 중 절반의 임기가 이번 주총에서 임기가 만료된다는 것이다. 사내이사는 현 대표인 구현모 사장과 윤경림 사장으로 이들 임기 또한 주총에서 끝난다.

임기가 만료되는 3인은 이사회 의장인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표현명 전 KT렌탈 대표다.

이번 주총에는 이들에 대한 1년 재선임 안건이 올랐지만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글래스루이스는 찬성의 의견을 냈지만 ISS가 반대 의견을 내놨다. 이들이 이사회 재직 중 주주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측도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KT노동조합과 소수 노조인 새노조가 윤 사장의 후보직 사퇴 책임을 이사회 퇴진으로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주총에서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이 통과하지 못하면 KT 이사회는 사외이사 3명만 남게 된다. 재선임 안건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이사진 일부가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어 안심할 수 없다. 사내이사 2명에 대한 신규 선임의 건은 윤 사장이 대표 후보에서 물러나면서 자동 폐기됐다.

상법상 이사진 3명 이상이면 주요 경영안건을 의결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에서 소수 이사회, 그것도 전임 이사회에서 대표 선임 절차를 맡고 있는 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 지배구조위원회 운영이 어렵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자칫 공정성 논란의 빌미를 야기할 수 있다.

이제 KT는 차기 대표 선임보다 사외이사 선임을 위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구성이 더 급하게 됐다. KT는 이달 정기 주총 이후 다음달 사외이사 선임을 위한 임시 주총을 열고, 이후 결성된 이사를 바탕으로 본격 차기 대표 선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권한대행 체제 불가피…임시주총 2번 얼어야 CEO 선임

대표를 선임하지 못한 KT는 비상경제체제를 가동할 전망이다. 구현모 대표의 임기가 이번 주총에서 끝나는 가운데 윤 사장의 중도 퇴진으로 사내이사마저 선임하지 못했다.

상법에 따르면 임기 만료로 대표가 퇴임하더라도 차기 대표가 취임할 때까지는 의무를 져야 한다. 구 대표가 후임자가 선임될 때까지 KT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앞서 KT가 구 대표의 연임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국민연금과 여권이 절차에 문제를 제기한 만큼 임시체제일지라도 구 대표 체제를 이어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KT 정관에 따라 이같은 상황을 대표이사 유고로 해석할 수도 있다. 사내이사가 직무 대행을 맡는 게 우선이지만, 사내이사까지 유고 시라면 사내 직제규정에 맞춰 대행 체제를 꾸린다. 이 경우 대표 직무 대행은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이 맡게 된다.

다만 박 사장은 지난해 주총에서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두고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한 바 있어 이 역시도 확실치 않다.

상황이 이렇자 법원이 임시 대표를 정할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상법에 따르면 법원은 이사, 감사 기타의 이해관계인의 청구에 의해 일시 이사의 직무를 행할 자를 선임할 수 있다.  누가 직무대행을 맡더라도 실제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은 정식CEO에 미치지 못한다.

업계 안팎에선 KT의 차기 대표는 5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앞선 사례처럼 경선 절차를 밟는다면 대표 선임까지는 대략 한달여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사외 후보자 응모와 사내 대상자를 바탕으로 1차 심사를 진행한 다음, 면접 대상자를 추린 후 논의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결정했다.

대표 후보자가 확정되면 KT는 빠르면 2주 후 임시 주총을 열고 대표 선임을 공식화 할 수 있다.

이같은 시간을 고려할 때 KT의 경영 정상화는 올 상반기를 지나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KT는 지난해 말부터 차기 대표 선임 절차를 밟으면서 임원 인사와 조직개편은 물론 경영 계획도 수립하지 못했다.

KT 관계자는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을 겪고 있어 향후 절차에 대해 당장 단언할 수가 없다"며 "이사회 구성부터 차기 대표까지 현행법과 정관을 근거로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