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모티콘으로 카톡 프로필 꾸미자"…'이모티콘 스티커' 기능 도입

등록 2023.03.29 12:04: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카톡 프로필 사진·배경에 사용자 보유 이모티콘 적용 가능

'이모티콘 플러스' 보유 시 제한 無…"텍스트 넘어 더 가까운 소통을"

[서울=뉴시스]카카오는 29일 카카오톡 업데이트(v10.1.5)를 진행하고 이모티콘으로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인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서울=뉴시스]카카오는 29일 카카오톡 업데이트(v10.1.5)를 진행하고 이모티콘으로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인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 제공)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이제 이모티콘으로 카카오톡 프로필을 꾸밀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29일 카카오톡 업데이트(v10.1.5)를 진행하고 이모티콘으로 프로필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인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는 이용자가 구입한 이모티콘 또는 이벤트 등을 통해 보유한 모든 이모티콘을 활용해 프로필 배경 및 프로필 사진 영역을 꾸밀 수 있는 기능이다.

정기 구독 상품인 '이모티콘 플러스'를 구독 중인 이용자는 현재 카카오 이모티콘 내 이용 가능한 모든 이모티콘을 적용할 수 있어 보다 다채롭게 프로필을 꾸밀 수 있다.

카카오톡 프로필의 배경사진을 이모티콘으로 꾸미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프렌즈 기본 이미지만을 이용할 수 있었던 커스텀 프로필사진도 '망그러진 곰', '고심이' 등 이용자가 보유한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해 자신만의 프로필 사진을 만들 수 있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는 사진, 스티커, 텍스트 등 프로필 꾸미기 기능들과 결합해 이용자 개개인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기능으로 자리매김하고, 특히 프로필을 꾸밈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새로운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카카오는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도입을 통해 그간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주로 이용되던 이모티콘 사용처가 늘어남으로써 이모티콘 생태계 확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프로필을 통한 변화를 지속하는 것에 대해 텍스트 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인 카카오톡에서 이용자들이 텍스트를 넘어서 더 가까운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2월에는 '공감스티커'를 선보였고, 지난 3월에는 이용자 자신의 성향을 나타낼 수 있는 'MBTI 스티커'를 출시한 바 있다. 해당 기능들은 젊은 이용자층 위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역시 공감스티커와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내에서 대화를 나누지 않아도 서로의 프로필을 통해 근황을 확인하고 가볍지만 더 가까운 소통을 지원하는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송지혜 카카오 카카오톡 부문장은 "공감스티커, MBTI스티커에 이어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기능이 카카오톡 프로필에 적용된다"며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프로필을 통해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대화하지 않아도 지인들과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소통 방식을 경험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메신저 본질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시대의 요구에 맞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