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소진공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자, 풍수해보험도 무료"

등록 2023.03.31 09:00: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진공·현대해상, 풍수해 보험 협력

[서울=뉴시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전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전경.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과 현대해상화재보험은 30일 대전 소진공 본부에서 전통시장 화재공제 및 풍수해보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소진공은 재난 피해를 입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조속한 영업재개를 위해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자에게 풍수해보험 가입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원 플러스 원 보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번 협약으로 소진공에서 운영하는 전통시장 화재공제 가입자는 무료로 풍수해보험까지 가입할 수 있게 된다.

가입목적물은 피보험자가 소유한 물건으로 영업장 전용면적에 포함 또는 수용하고 있는 시설·집기·재고자산이다. 가입금액은 임차의 경우 시설 및 집기 3000만원, 재고자산 1000만원, 소유의 경우 건물 2000만원, 시설 및 집기와 재고자산 1000만원이다.

소진공과 현대해상은 앞으로 보험계약, 계약유지 및 종료, 사고 시 보험금 지급, 사업홍보, 정부기관 협력 등 풍수해 보험운영 전반에 관해 상호 협력한다.

소진공은 정부 및 자치단체의 지원 보험료 이외에 전통시장 상인들이 부담하는 풍수해 보험료를 대신 지원한다.

현대해상은 가입홍보, 모집 및 계약, 보험업무, 위험관리, 사고처리 등 총괄적인 보험운영을 담당한다. 또 재보험 등 위험관리 방안을 적용하고 풍수해사고 피해를 입은 피보험자에게 보험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한다. 특히 화재공제 및 풍수해 보험 가입 확대를 위해 홍보비를 부담한다.

주요 전통시장 상인회 관계자들은 "이번 보험으로 화재공제에 가입하는 상인이 늘어나 시장과 상인 안전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전국적으로 많이 가입할 수 있도록 상인회 차원에서도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매년 태풍, 홍수 등 이상기후로 피해를 입는 전통시장 상인이 늘어남에 따라 현대해상화재보험과 협력해 화재공제와 풍수해보험을 함께 지원하는 정책을 마련했다"면서 "재난 발생 시 전통시장 상인들의 소중한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보험이니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재원 현대해상화재보험 부사장은 "이번 협약이 전통시장·소상공인 발전을 위해 민·관이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현대해상도 풍수해보험 뿐 아니라 온누리상품권 판매 확대 등 다른 분야에서도 소진공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소진공은 풍수해보험과 관련해 내달 상세 안내 및 홍보를 진행한다. 추후 전통시장 화재공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추가 공지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