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제 직접 고친다"…삼성, 갤럭시 '자가 수리' 국내 도입

등록 2023.05.30 09:00:00수정 2023.05.30 09:47: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갤S20·S21·S22 및 갤럭시 북 프로 등 우선 적용

美 이어 두 번째…자가 수리 가능 제품 확대 예정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와 갤럭시 S22 울트라 제품 사진. (사진=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갤럭시 자가 수리 도구와 갤럭시 S22 울트라 제품 사진. (사진=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과 노트북 소비자들은 앞으로 자신이 구매한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30일부터 국내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자가 수리 프로그램이 도입되면서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됐다.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먼저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TV 일부 모델의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갤럭시 S20·S21·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15.6형) 시리즈 노트북, 80㎝(32형) TV 3개 모델로 시작한다. 해당 모델 사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은 소비자의 수리 요구가 가장 높았던 부품들에 대한 자가수리가 가능해졌다.

스마트폰의 경우 디스플레이·후면 커버·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해 자가 수리를 할 수 있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지문 인식 전원 버튼·디스플레이·배터리·상판 케이스·하판케이스·고무받침 등 총 7개 부품이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된다. TV 3개 모델의 경우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는 부품 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부품 교체 후엔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 할 수 있으며, '삼성 멤버스 앱'의 자가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가 수리를 마친 소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를 통해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 받게 된다. 회수된 부품은 삼성전자의 검수를 통해 재활용되거나 폐기로 이어진다.

삼성전자는 앞서 지난해 8월 미국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갤럭시 사용자들의 수리 선택권을 확대한 바 있다. 자가 수리 도입은 국내가 두 번째로 일부 TV 제품까지 대상 모델이 확대됐다.

다만 삼성전자는 자가 수리를 고려 중인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소개된 자가 수리 관련 정보와 관련 주의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자가 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