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가 알려주는 운송 스케줄"…KT, 배송기사 맞춤형 앱 출시

등록 2023.05.30 09:10:52수정 2023.05.30 09:18: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롯데마트몰 AI 운송 플랫폼 '리스포'에 AI 기반 편의 기능 추가

[서울=뉴시스]KT가 롯데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과 손잡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송 최적화부터 배송 효율화까지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롯데마트 배송기사가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사진=KT 제공)

[서울=뉴시스]KT가 롯데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과 손잡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해 운송 최적화부터 배송 효율화까지 가능한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롯데마트 배송기사가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사진=KT 제공)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KT는 롯데그룹의 e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에 운송 최적화·배송 효율화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물류 솔루션 패키지를 적용한다고 30일 밝혔다.
 
KT는 롯데온과 함께 지난 1월부터 전국 70여개 롯데마트 온라인 주문 배송 업무에 인공지능(AI) 운송 최적화 플랫폼인 LIS’FO(리스포)를 적용해 운송 거리는 최대 22%, 운행 시간은 최대 11% 절감하고 있다. 이번에는 배송 기사 맞춤형 앱을 추가로 제공한다.

배송기사 맞춤형 앱은 기존에 출시한 리스포 플랫폼과 연동해 배송 기사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배송기사들은 최적화된 운송 스케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배송 현장의 여건에 따라 지도 화면을 보며 배송 순서를 간편하게 재설정할 수 있다. 상차 완료, 도착 자동 알림 등 배송 기사들이 배송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각종 편의 기능도 제공된다.

이에 더해 수시로 변하는 주문과 배송 상황에 따라 최적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문 취소나 변경 시 미리 배송기사들에게 알려주는 기능도 적용됐다. 이같은 기능을 통해 변동성이 큰 유통 물류의 당면과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롯데마트 현장에서는 배송 기사 앱 제공으로 실시간 배송 차량별 위치정보, 운송 완료 건수 등 다양한 운송 관제 정보 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롯데마트의 전체적인 운영 관점에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와 롯데온은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리스포 플랫폼과 배송 기사 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축적된 데이터를 AI 모델이 학습해 한 단계 발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혁신 아이템을 공동 발굴함으로써 롯데온의 물류 운송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최강림 KT AI 모빌리티사업단장(상무)는 "KT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리스포는 현재 유통을 포함한 의료, 제조 등 전국 30여 개 물류 현장의 1900여 대 차량에 적용되어 물류 시장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디지털 혁신 사례를 만들어 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물류 혁신을 위해 KT AI 물류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사와 고객사 직원들의 관점에서 성공사례를 계속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