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해수부, 탄소 잡는 '블루카본' 확대…"탄소중립·기후위기 대응"

등록 2023.05.31 18:00:00수정 2023.05.31 18:30: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수부, '블루카본 추진전략' 발표…해양 탄소흡수 강화

민간·지역·국제협력 블루카본 조성…新 블루카본 인증

[서울=뉴시스] 블루카본의 탄소흡수 효과.

[서울=뉴시스] 블루카본의 탄소흡수 효과.


[서울=뉴시스] 박성환 기자 = 정부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염생식물 식재를 늘리고, 바다숲 조성 등 해양의 탄소흡수원인 '블루카본'을 확대한다. 또 블루카본 조성을 위해 민간과 지역, 국제협력 등과 협력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기준 약 1만1000t의 해양 탄소흡수량을 오는 2030년 106만6000t, 2050년 136만2000t으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블루카본(Blue Carbon)은 염생식물, 해조류 등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를 의미한다. 육상보다 흡수 속도가 빨라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요한 탄소흡수원으로, 국제사회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국제사회에 제출했다. 현재 ▲해초류(seagrass·잘피 등) ▲염생식물(salt marsh·갈대·칠면초 등), 맹그로브(mangrove)만 블루카본으로 공식 인정되고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31일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블루카본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블루카본 추진전략은 ▲해양의 탄소흡수력 및 기후재해 대응능력 강화 ▲민간·지역·국제협력 등 블루카본 조성 참여 확대 ▲신규 블루카본 인증 및 장기 추진 기반 마련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나뉜다.

해수부는 해양의 탄소흡수력을 확대하기 위해 오는 2050년까지 전체 갯벌 면적 2482㎢의 약 27%에 염생식물 조성(660㎢)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1만1000t의 해양 탄소흡수량을 2050년까지 23만t으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또 해초나 해조류를 직접 이식하는 방법으로 오는 2030년까지 바다숲 면적으로 현재보다 85% 늘리고, 함께 폐염전·폐양식장 및 방치된 간척지 등에 해수를 유통해 갯벌로 복원해 탄소흡수량을 확대할 방침이다.

해수부는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국제협력 연안조성 등 분야별 사업을 발굴해 '블루카본 ESG 포트폴리오'도 구성한다. 현재 기아차를 비롯해 KB, 효성 등과 바다숲 조성 등을 통한 블루카본 확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또 어업인과 지자체 참여 기반을 마련한다. 어업인 대상 '해양생태계서비스지불제'를 도입해 양식 기술을 보유한 어업인이 탄소흡수를 위한 해조류 조성에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해양생태계서비스지불제는 생태계서비스 유지·증진에 대한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제도다. 민간과 정부(지자체) 간 생태계 유지·증진에 관한 사전 계약을 체결하고, 민간의 성과에 따라 계약금 지급한다.

아울러 동남아·태평양도서국(태도국) 등 주요 협력국 중심으로 양·다자협력, 국제기금 활용, 개발원조(ODA) 사업확장 등을 통한 국제감축사업도 추진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해양의 탄소흡수기능 강화를 목표로 한 첫 추진전략인 만큼, 해당 과제들을 성실히 이행해 해양수산 탄소중립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고, 기후위기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