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가 고객 맞춤 추천"…업스테이지, 롯데온에 AI 제공

등록 2023.06.05 09:37: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커머스에 적합한 AI 모델 만들어 롯데온에 제공

업스테이지, 검색추천 AI 기술 '커머스 플랫폼' 확장

"AI가 고객 맞춤 추천"…업스테이지, 롯데온에 AI 제공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국내 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에 고객의 취향을 고려해 추천하는 AI를 제공한다.

업스테이지는 5일 롯데온과 ‘추천 API 도입 및 이용 계약’을 체결했다. 업스테이지는 롯데온의 앱과 웹사이트 이용 고객을 위한 초개인화된 제품 추천 API 제공을 추진한다.

챗GPT로 시작된 생성AI 열풍이 시작되며 유통, 이커머스 생태계의 다양한 플랫폼들도 AI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초개인화는 검색 패턴, 구매 상품에 대한 반응, 장바구니 내역 등 구체적인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제품을 추천함으로써 커머스 플랫폼 성장에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업스테이지가 제공할 추천 AI는 3900만명에 이르는 회원을 보유한 국내 커머스 플랫폼 롯데온의 풍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각자의 취향과 제품을 분석해 초개인화 된 제품 추천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업스테이지는 AI 기반 분석 도구를 활용, 지표 모니터링을 통한 모델 성능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업스테이지와 롯데온은 약 2년 간 동안 AI 기술 도입을 위해 협력해 왔다. 업스테이지는 롯데온의 커머스 관련 인사이트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기술력을 고도화했고, 이커머스에 가장 적합한 AI 모델을 만들어 롯데온에 제공한다. 양사는 추후 구매전환율을 초기와 비교해 50%까지 올리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업스테이지의 검색 추천(서제스트) AI 기술 도입사례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될 전망이다. 서제스트 AI는 개인의 데이터와 취향을 기반으로 상품이나 콘텐츠를 AI로 찾고 추천하는 기능을 모두 적용하는 기술이다. 업스테이지는 최근 카카오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챗AI '애스크업'(AskUp)에 서제스트 기술을 접목한 '애스크업 서제스트'를 발표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양사 기술교류와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의 협력을 포함 업스테이지의 다큐먼트AI, 애스크업 서제스트 등 AI 솔루션 적용을 위한 논의를 지속하며 유통분야 AI 혁신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번 롯데온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AI기술이 커머스 분야에서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범사례를 만들 것"이라며 "업스테이지는 추천API를 통해 AI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 고객들의 심리적, 물리적 장벽을 낮추고 고객이 더 쉽고 편리하게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나영호 롯데온 대표는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AI기업인 업스테이지와의 협업으로 양사 모두가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개인화 추천 영역을 시작으로 앞으로 AI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며, 고객에게 고도화된 커머스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