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중진공, 베트남 공무원 초청연수…중기지원 노하우 전수[중기소식]

등록 2023.06.07 10:20:58수정 2023.06.07 15:24: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7일 중소기업계 소식.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은 7일부터 4일간 중진공 부산경남연수원에서 베트남 공무원을 대상으로 중소벤처기업 정책연수를 진행한다. 이번 정책연수는 지난해 5월과 8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과 주한 베트남 대사, 중앙당 상임서기 간 면담 후속조치의 일환이다. 지난해 8월에 이어 두번째다. 연수에는 베트남 기획투자부, 과학기술부, 산업무역부 등 정부 부처 공무원 총 11명이 참여한다. 중진공 ESG(환경·사회·지배구조)진단기술처, 창업지원처, 연수사업처 등 사업 담당자들이 기업평가모형, 기업진단, 청년창업사관학교 등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현지에 적용하기 위한 실습도 병행할 예정이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은 중소기업 R&D(연구개발) 수행 기업 중 전북·전남·광주·제주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자금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29일까지 모집한다. TIPA는 신청기업이 제출한 신청서, IR(기업설명회) 자료 등을 토대로 서면 검토 후 전담은행에 추천하고 추천기업 중 약 20개사의 경우 8월 초 투자설명회를 통해 전담은행 투자담당자와의 만남의 기회를 갖는다. 이후 선별된 관심 기업을 대상으로 후속 미팅과 별도의 투자심사 등을 통해 투자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중소기업 R&D를 수행 중이거나 완료·성공한 기업 중 호남·제주지역에 소재한 기업은 참여가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영홈쇼핑은 한국인정지원센터(KAB)의 인증기관인 시스템개발인증원으로부터 'TV홈쇼핑과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국내 중소기업제품 및 농축산수산물의 판로지원 사업'에 대한 환경경영 ISO14001 평가에서 인증을 받았다. 인증유효기간은 2026년 5월18일까지다. ISO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이다. 환경경영을 중요 방침으로 삼고 시스템 구축을 통해 환경문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인증해주는 제도다.

▲한국벤처투자는 ESG 가치 실현 일환으로 장애인, 고령자 등 취약계층의 기관 홈페이지 접근성을 개선한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는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접근 약자가 웹페이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과 '지능정보화기본법'에 따른 웹접근성 표준 지침을 준수한 우수 홈페이지의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다.

▲기술보증기금(기보)은 특허청과 7일 기보 서울사무소에서 정부의 디지털 전환정책 실현을 위해 '디지털 업무혁신과 비대면 기술거래 성과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전자서명 문서의 개발·활용을 위한 지속적인 협업관계 유지, 전자서명 문서 처리를 위한 특허청 심사지침 마련, 기보의 'e-전자계약시스템'에 대한 홍보활동 등 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기술거래 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기술이전된 특허권 등록심사의 처리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기보는 청년들이 우수 중소·벤처기업을 탐방해 중소기업에 대한 일자리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제6기 '청년기술평가체험단(체험단)' 170명을 모집한다. 16일까지 이메일 접수를 통해서다. 모집 대상은 대학생, 마이스터 고교생 등 만 19세부터 34세 이하의 청년이다. 체험단은 대학생 등 구직자들이 기보 직원과 함께 우수 중소·벤처기업의 현장을 방문해 기보의 기술평가 과정을 체험하고 체험기를 작성해 구직희망자들에게 소개한다. 체험단 활동기간은 7월24부터 9월27까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