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석유화학 의존도 큰 여수…수소·마이스 등 특화산업 키워야"

등록 2023.06.08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한상의, 여수서 제8차 지역경제포럼

[서울=뉴시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ESG 혁신성장 심포지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2023.03.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ESG 혁신성장 심포지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2023.03.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석유화학에 지나치게 의존적인 여수의 산업 구조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8일 오전 전라남도 여수상의에서 제8차 지역경제포럼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특정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으면 해당산업의 부침에 따라 지역경제 전반이 출렁일 수 있는데, 석유화학 업종의 경우 글로벌 수요감소 및 중국의 기술추격 등 위협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석유화학산업의 고도화 전략과 더불어 수소특화산업 등 미래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여수의 산업구조 특성상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데, 여수지역 석유화학 기업들이 바스프나 BP, 쉘 등 글로벌 석유화학 기업들처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ESG경영 활동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용규 여수상의 회장, 송주호 산업부 지역경제총괄과장, 김종기 여수부시장, 오병기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한종희 한국에너지공대 교수, 임영찬 한국해양문화관광산업연구원 원장, 염동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전남지역본부장, 백정원 여수광양항만공사 여수엑스포사후활용추진단장 등 여수 지역 경제계, 지자체, 연구원들이 참석했다.

포럼 주제발표를 맡은 오병기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여수 제조업에서 석유화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98%에 달한다"며 "2016년 이후 석유화학 부가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여수 경제의 저성장세도 고착화됐다"고 지적했다.

한종희 한국에너지공대 교수는 여수가 키워야 할 미래산업으로 수소산업을 꼽았다. 한 교수는 "현재 여수는 수소생산능력 전국 2위로 전체 수소 생산의 34%를 담당할 만큼 수소분야 잠재력이 크다"며 "특히 전 세계 그린수소 시장이 2021년 4억4000만 달러에서 2026년 43억7000만 달러로 10배 넘게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여수시와 중앙정부 차원에서 그린수소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여수의 천연 관광자원과 관광인프라를 활용해 마이스(MICE)산업을 적극 육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임영찬 한국해양문화관광산업연구원장은 "여수는 항공과 고속도로, KTX 등 수도권에서의 접근성이 매우 용이하고 엔데믹 전환에 따라 여행수요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본다"며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복합해양레저관광 도시를 구축하고, 마이스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마이스 참가자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은 일반 관광객의 3배에 달한다"며 "2012년 여수엑스포 개최경험과 여수시의 강력한 의지로 여수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