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종합]문대성, "정치권 거짓과 비겁함 난무"…총선불출마 선언

등록 2015.12.22 15:19:56수정 2016.12.28 16:06: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문대성 새누리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총선에 불출마 하겠다고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여당 초,재선 지역구 의원 중 불출마 선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5.12.22.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문대성 새누리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총선에 불출마 하겠다고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여당  초,재선 지역구 의원 중 불출마 선언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5.12.22.  [email protected]

與, 현역 6번째 불출마… 후임자로 허남식 전 부산시장 지목   의정활동 내내 표절 시비 논란…국민대와 민소에서 패소

【서울=뉴시스】김동현 채윤태 기자 = 새누리당 문대성(부산 사하갑) 의원이 22일 20대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문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가 생각하는 정치는 정치인이 한 말에 책임을 지는 책임의 정치, 깨끗한 정치였으나 제가 지난 4년동안 목도한 현실정치는 거짓과 비겁함, 개인의 영달만 난무하는 곳이었다"면서 "저 또한 변화시키지 못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저는 아제 정정당당한 모습으로 다시 서기위해 스포츠라는 제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려고 한다"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이어 "제 가치와 원칙을 지키며 가장 잘 할 수있는 곳에서 대한민국 스포츠와 국위선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스포츠인 복지향상과 국민건강증진, 스포츠 발전 등 국가발전을 위한 제 역할이 요구되면 언제 어느 곳에서든 견마지로(犬馬之勞)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처럼 현실 정치권을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도 자신의 지역구 후임자로 허남식 전 부산시장을 공개 지목해 뒷말을 남겼다.

 그는 "오랜 시간 고민 끝에 얻은 결론은 저보다 부산을 더 잘 알고 지역발전에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신망이 있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이 우리 사하구갑에 출마해 당은 물론 서부산 발전에 힘을 불어넣어 준다면 당도 그리고 우리 사하구도 크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허 전 시장을 공개 지지했다.

 현역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특정인을 자신의 후임자로 공개 지목하는 경우는 지극히 드물다.

 문 의원은 지난 19대 공천에서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의 불출마로 공석이 된 부산 사하갑에 공천을 받아 당선됐다.

 문 의원은 그러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돼 새누리당을 탈당했다가 지난해 복당 하는 등 의정활동 내내 표절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문 의원의 표절 시비는 총선 직전 터져나왔다. 19대 총선 직전이던 2012년 3월, 문 의원의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이 김모씨의 논문을 베꼈다는 표절시비가 일었고, 국민대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거쳐 그해 11월 "연구 목적과 가설, 방법, 결과 부분에서 매우 흡사하고, 김씨의 논문과 일치하는 상당 부분에 인용 표시가 없다"며 표절 판정을 내렸다.

 국민대는 이어 2014년 2월 '심각한 표절'에 해당한다며 최종 표절 결론을 내렸고 문 의원의 박사 학위 논문도 취소했다.

 문 의원은 이에 불복, 국민대를 상대로 학위취소 무효소송을 냈지만, 서울북부지법은 지난 2014년 10월 문 의원의 민사 소송을 기각했다. 사실상 표절로 인정한 셈이었다.  

 한편 문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새누리당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현역은 6명으로 늘었다.

 지난 2월 이한구(대구 수성갑) 의원이 현역 여당 의원으로는 처음으로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한 가운데, 곧이어 4월에는 강창희(대전 중구) 전 국회의장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가세했다.

 이어 5월에는 비례대표 손인춘 의원이 일신상의 이유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8월에는 김태호(경남 김해을) 최고위원이 깜짝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해 온갖 억측을 낳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10월에는 김회선(서울 서초갑) 의원이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 여당 현역 의원으로는 다섯번째 불출마 선언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