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더민주 당무감사원, 오늘 서영교 징계 여부 결정

등록 2016.06.30 04:45:00수정 2016.12.28 17:17: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지난 23일 딸 인턴채용 논란과 논문표절 의혹, 친오빠를 회계책임자로 임명해 인건비를 지급했다는 등의 추가 의혹이 거듭 제기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서 의원 사무실에 적막감이 돌고 있다. 2016.06.2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지난 23일 딸 인턴채용 논란과 논문표절 의혹, 친오빠를 회계책임자로 임명해 인건비를 지급했다는 등의 추가 의혹이 거듭 제기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서 의원 사무실에 적막감이 돌고 있다. 2016.06.24  [email protected]

사실상 '윤리심판원 회부'로 가닥…중징계 요구 높아

【서울=뉴시스】전혜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무감사원은 30일 '가족 보좌진 채용' 논란을 일으킨 서영교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 및 윤리심판원 회부 여부를 결정한다.

 이날 회의는 2차 전체회의로, 당무감사원은 지난 25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당헌·당규에 따라 서 의원에 대한 감찰 실시를 의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당무감사원은 서 의원 측으로부터 소명자료를 받아 서 의원이 친인척을 보좌진 등에 임용한 것의 적절성, 딸의 인턴 경력이 로스쿨 입학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그리고 보좌진의 후원금 납입의 적절성 등을 검토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앞서 철저한 감사를 직접 지시한만큼, 이날 '징계 요구 및 윤리심판원 회부'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당안팎에서도 서 의원에 대한 중징계 요구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정치권에서 가족 채용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데다, 국민 정서가 민감한 취업 문제와 얽혀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당무감사원이 시효가 지난 부분까지 소급해 징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이종걸 의원이 의견을 나누는 옆에는 법사위에서 국방위로 자리를 옮긴 서영교 의원이 빈자리가 있다. 2016.06.29.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이종걸 의원이 의견을 나누는 옆에는 법사위에서 국방위로 자리를 옮긴 서영교 의원이 빈자리가 있다.  2016.06.29.  [email protected]

 당무감사원의 처분은 사안의 중대성에 따라 징계·문책 요구, 시정 요구, 개선 요구 등을 할 수 있다. 심각한 문제가 있을 시 형사 고발도 가능하다.

 당무감사원이 징계를 요구키로 결정할 경우에는 당 윤리심판원으로 사건이 이송된다. 이후 제명, 당원자격정지, 당직자격정지, 당직직위해제, 경고 등 중에서 구체적인 수위를 결정하게 된다.

 한편 서 의원은 19대 국회 때 자신의 친딸은 인턴비서로, 친동생은 5급 비서관으로 채용해 구설에 올랐다. 여기에다 2012년 국정감사를 마친 뒤 법사위 소속 의원들과 부장판사 이상급 간부들과의 회식 자리에 변호사인 남편이 합석한 사실, 친오빠에게는 자신의 후원회 회계 책임을 맡아 인건비를 지급한 부분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서 의원은 지난해 자신의 보좌관으로부터 매월 100만원씩 5차례에 걸쳐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던 사실도 드러났으며 서 의원 자신의 석사학위 논문도 표절 시비에 휘말려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