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김부겸, 개방형 공동경선 요구 합의

등록 2017.01.17 10:50:46수정 2017.01.17 17:16: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박원순(왼쪽) 서울시장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 대선후보 좌담회에 참석하여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7.01.17.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우 윤다빈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에 개방형 공동경선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상임대표에게 공동정부와 공동경선에 대한 입장도 공개질의했다. 민주당 지도부에 공동정부와 공동경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적극 추진해달라고도 요구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선후보 긴급좌담회 '정권교체와 공동정부, 공동경선'에 참석해 이같이 합의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야권 공동경선, 공동정부를 통해 국민과 함께 정치의 미래를 열겠다'라는 합의문에서 "정당의 크기가 크던 작던, 지지율이 높던 낮던 자기 눈앞의 작은 이익과 기득권을 버리고 통합의 길, 연대의 길로 함께 나선다면 국민들은 그 길에 함께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시장은 "대세론에 안주하면 큰코 다친다. 대선승리와 정권교체 따놓은 당상으로 생각하는 것은 국민에게 금방 역풍을 불러온다. 통합과 포용 연정과 연립이 시대 대세다. 저는 민주연합함대가 대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큰 형님 자세로 하면 우리 구상은 실현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무엇보다 민주당이 집권해도 의회는 여소야대다. 대통령과 국회가 대립하는 구조에서는 새로운 나라, 새로운 대한민국의 혁신을 이루기 어렵다. 공동 경선으로 공동 정부 모델 구성하면 안정된 개혁이 가능하다. 개별정당의 각계전투 아니고 민주개혁 세력 모아지면 70년 적폐를 말끔히 청산할 힘이 있다"고 역설했다.

 김 의원도 "촛불민심은 단지 대통령 한사람 바꾸라는 게 아니라 대한민국 대개혁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단독으로 집권해도 120여석 의석으로 재벌, 노동 등 개혁과 개헌을 추진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야권 연립정부가 수립돼야 다수 의석이 확보되며 전제는 야권 공동후보다. 각 정당이 후보를 선출한 이후 단일화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패한 정당은 권력에서 배제되기 쉽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래야 야권 전체의 지지가 흩어지지 않고 하나로 뭉쳐 야권의 정권교체가 될 것. 연립정부 수립을 위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당은 경선규칙 준비에 들어갔다. 지금 경선규칙 마련을 서두를 일이 아니다. 야권 뜻 묻고 설득하고 토론하는 게 먼저다. 경선 규칙을 만드는 것은 뒤에 해도 늦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