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 "첨단 바이오시대 '퍼스트 무버'될 것…R&D 투자 등 아낌없이 지원"(2보)

등록 2024.03.26 15:35:14수정 2024.03.26 17:37: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충북 청주서 24차 민생토론회 주재

5200조 시장 겨냥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 제시

충북을 선도기지로…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

[청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26. chocrystal@newsis.com

[청주=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김승민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그간 다져온 바이오 역량에 뛰어난 제조 역량, 최고 수준의 인재, 양질의 의료데이터 등 강점을 접목하면 첨단 바이오시대를 이끄는 퍼스트 무버로 확실하게 자리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R&D 투자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첨단 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한 24차 국민과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제시한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는 ▲디지털 바이오 분야 정부 R&D 투자 확대 ▲바이오데이터 플랫폼 연구자에 제공 ▲소프트웨어 활용 정신 질환 치료 ▲난치병 치료용 바이오의약품 개발 ▲치매 등 노인성 질환 진단 및 역노화 기술 개발 ▲석유화학 기반 소재 산업의 바이오 기반 전환 등이 골자다.

윤 대통령은 "여러 다자정상회의 참석할 때마다, 각국 정상들이 공통적으로 3대 국가미래전략기술로 반드시 첨단바이오를 꼽고 있다"며 "첨단바이오는 미래를 바꿀 게임 체인저"라고 강조했다.

이어 "첨단 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시장규모 2021년 기준 약 2조 달러,  한화로 2500조원에 이르고 2035년 약 4조달러, 약 5200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건 통계 추계고 제가 볼 때는 어마어마하게 더 커질 거다. 그래서 선진국이 앞다퉈 첨단바이오 선점에 나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 더 속도를 내야한다. 정부는 디지털 바이오 산업에 투자를 대폭 늘릴 것이며 도전적 혁신적 연구가 이뤄지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충북을 첨단 바이오 산업의 선도기지로 조성하겠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2020년 43조원 수준이었던 바이오 산업 생산규모를 2035년까지 20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어 첨단 바이오 산업 기지 조성과 관련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인 'K-바이오스퀘어'를 조성, 카이스트 오송 캠퍼스 조성, 과학영재학교 신설 등을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