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산시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 도전 포기

등록 2024.04.16 12:04: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산은 부산이전 역량 집중

이미 개최…다른 도시에 기회 주는 것이 맞아

2030박람회 실패 후 여론수렴 거쳐 재도전 결정

[부산=뉴시스]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하우스 전경.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하우스 전경.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뉴시스]원동화 기자 = 20년 만에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부산은 개최도시 경쟁을 하지 않기로 공식 선언했다. 대신 부산시는 글로벌 허브도시를 위한 역량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16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의 경우 지난 2005년 APEC 정상회의를 이미 개최한 바 있고 그 외에 다수의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지방주도 균형발전이라는 국정기조에 발맞춰 부산에서 APEC 정상회의를 다시 한 번 개최하기 보다는 대한민국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다른 도시에도 기회를 주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내렸다. 부산시는 당초 APEC 정상회의 개최를 목표로 부산연구원에 '2025 APEC 부산유치 전략 기본계획 수립 용역'도 발주한 바 있다.

시는 APEC 정상회의 개최 경쟁을 피하는 대신 국회에 계류 중인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통과와 산업은행 본사 부산 이전에 더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다만 부산시가 APEC 정상회의 개최를 포기할 만큼 여유로운 상황인지는 따져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은 현재 부처 간 협의를 마무리하고 국회 통과만 남겨뒀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원회와 법사위, 국회 본회의를 거쳐야 하지만 21대 국회에서 논의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산업은행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하기 위해서는 산업은행법을 개정해야 하지만,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반대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설득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APEC 정상회의 공모와 관련해 부산이 최적의 장소이지만 이번 유치 경쟁에는 참여하지 않는다"며 "현 지방주도 균형발전을 가장 먼저 외쳤던 곳이 부산이기에 대한민국이 함께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국민적 성원을 받았던 '2030 세계박람회' 유치 실패 이후 백서를 발간하고 시민들의 염원을 들어 재도전 여부를 정할 예정이다.

부산 포기 선언을 한 2025 APEC 정상회의는 인천시, 제주도, 경북 경주시가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인천은 유치전략 발굴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 뒤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으며, 100만여 명 서명 운동을 진행 중이다. 경주는 지난해 9월부터 서명운동을 통해 146만여 명의 서명을 받았고, 유치희망 포럼 개최에 이어 유치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제주는 APEC 유치를 위한 범도민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추진준비단을 구성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 제2컨벤션센터를 착공했다.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지는 외교부가 오는 4월 19일까지 유치희망 도시별 유치신청서를 접수한 뒤 심사를 거쳐 6월 중 최종 개최도시를 선정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