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20 정상 "코로나 치료제·백신 공평보급에 전력 다할 것"

등록 2020.11.23 03:4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G20정상선언문 채택…4개 분야 총 38개 조항

"광범위한 접종 따른 면역, 전세계적 공공재"

"인력 이동 원활화 할 구체적 조치 계속 모색"

"적정 가격 에너지 보편적 접근 중요성 인식"

"도쿄올림픽 결정 평가, 베이징 동계올림픽 고대"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2020년 G20 화상 정상회의(2일차)에 참석해 제2세션의 주제인 '포용적·지속가능·복원력 있는 미래'와 관련 의제 발언을 하는 모습이 화상으로 보이고 있다. 2020.11.22.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2020년 G20 화상 정상회의(2일차)에 참석해 제2세션의 주제인 '포용적·지속가능·복원력 있는 미래'와 관련 의제 발언을 하는 모습이 화상으로 보이고 있다. 2020.11.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해 "진단기기, 치료제 및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가격에 공평하게 보급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등 G20 정상들은 이날 G20 화상 정상회의를 마친 후 이같은 내용이 담긴 G20 정상회의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

청와대가 이날 번역본으로 배포한 정상선언문은 ▲도전요인에 대한 공동대응 ▲복원력 있고 지속가능한 회복 구축 ▲불평등을 해소하는 포용적인 회복 보장 ▲지속가능한 미래 보장 등 총 4개 분야 아래 총 38개 조항으로 구성돼있다.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피료제와 백신의 공평 보급을 위한 노력을 언급하면서 "다자개발은행들이 지원을 더욱 강화하도록 독려한다"며 "우리는 광범위한 접종에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인 공공재임을 인지한다"고 밝혔다.

저소득국의 채무 상환 유예 기간 연장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2021년 6월까지 '채무 상환 유예 이니셔티브(DSSI)'를 연장하는 등 동 이니셔티브 이행을 약속한다"며 "우리의 재무장관들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2021년 IMF/WBG의 춘계회의까지 경제·금융 상황으로 인해 DSSI의 추가적인 6개월 연장이 필요한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무역과 투자 부문에선 "다자무역체제를 지원하는 것은 지금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며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세계 무역과 투자를 지원하는 G20 행동'을 승인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2020년 G20 화상 정상회의(2일차)에 참석해 제2세션의 주제인 '포용적·지속가능·복원력 있는 미래'와 관련 의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2020년 G20 화상 정상회의(2일차)에 참석해 제2세션의 주제인 '포용적·지속가능·복원력 있는 미래'와 관련 의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23. [email protected]

운송 및 이동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제안한 '필수 인력 이동'과 관련한 내용이 담겼다.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우리는 전 세계 운송망과 공급망이 개방적이고 안전하게 유지되고, 항공 및 선박 승무원에 대한 조치를 포함하여 코로나19 관련 어떠한 제한적인 조치도 그 대상이 한정적이고, 비례적이며, 투명하고, 일시적이며 국제 협약상의 의무와 일치하도록 보장할 것을 결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공중보건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로 인력의 이동을 원활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를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 금융체제와 관련해선 "우리는 강력하고, 쿼터에 기반하며, 적절한 재원을 갖춘 IMF를  중심으로 글로벌 금융안전망을 한층 강화하려는 우리의 공약을 재확인한다"고 했다.

또 "소규모 개발도상국들이 직면한 특수한 문제들의 해결을 돕기 위해 IMF가 지원을 강화한 것을 지지한다"며 "우리는 위기 대응을 넘어 IMF가 저소득 개발도상국의 향후 몇 년간 외부 자금 수요와 지속 가능한 자금 조달 옵션에 대한 분석을 준비할 것을 요청하며, WBG는 업무 규모를 확대하고 이들 국가에 민간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금융상품을 도입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2020년 G20 화상 정상회의(2일차)에 참석해 제2세션의 주제인 '포용적·지속가능·복원력 있는 미래'와 관련 의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2020년 G20 화상 정상회의(2일차)에 참석해 제2세션의 주제인 '포용적·지속가능·복원력 있는 미래'와 관련 의제 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23. [email protected]

환경·에너지·기후와 관련해선 "우리는 각국의 상황에 따라, 그리고 연료와 기술 선택에 대한 혁신을 기반으로 청정한 조리와 전력에 대한 접근 보장을 포함하여 모두를 위한 적정가격의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가속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며 "'에너지 안보, 경제적 효율성, 환경, 그리고 안전성(3E+S)'을 실현하는 에너지 전환을 주도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시스템 효율성과 국가별 여건을 고려하고 배출량 감축의 핵심적 중요성과 포부를 인식하며 ‘순환탄소경제 플랫폼(CCE) Platform)’과 '4Rs(감축, 재사용, 재활용, 제거) 프레임워크'를 승인한다"고 말했다.

또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의지를 오사카(2019년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확약한 서명국들은 각국의 상이한 여건을 고려하고, 공동의 그러나 차별화된 책임과 각자의 역량을 반영하여 협정의 완전한 이행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한다"고 했다.

아울러 정상들은 선언문에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인류의 회복력과 전 세계적 단합의 상징으로서 우리는 내년에 2020 도쿄 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개최한다는 일본의 결정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나아가 내년에 2020 세계 엑스포를 개최한다는 아랍에미리트 연합국의 결의를 평가한다"며 "우리는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를 고대한다"고 했다.

이밖에 인프라 투자, 금융부분 이슈, 반부패, 고용, 디지털 경제, 국제 조세, 관광, 이주와 강제이주, 농업, 물 등에 대한 내용도 정상 선언문에 반영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