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러, 2월까지 우크라 침공 어려울 듯…군용 헬리콥터는 국경 배치"

등록 2022.01.11 16:41:16수정 2022.01.11 16:4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군용 헬리콥터 우크라 침공 시 러시아에 중요 자원

물자·무기 이동에 날씨도 영향…우크라 맹추위 없어

美, 얼지 않은 땅 진창 우려…이동 여의치 않단 판단

바이든, 최근 기상학자들 모아 우크라 날씨까지 연구

[도네츠크=AP/뉴시스] 9일(현지시간) 도네츠크 지역 친 러시아 반군과의 경계선 내 참호에서 경계 근무 중인 한 우크라이나군 병사 옆에 고양이 한 마리가 앉아 있다. 2022.01.10.

[도네츠크=AP/뉴시스] 9일(현지시간) 도네츠크 지역 친 러시아 반군과의 경계선 내 참호에서 경계 근무 중인 한 우크라이나군 병사 옆에 고양이 한 마리가 앉아 있다. 2022.01.10.

[서울=뉴시스] 이현미 기자 =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해 러시아와 서방간 대화가 진행중이지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시 주요하게 사용할 군용 헬리콥터를 배치하기 시작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10일(현지시간) 미 관리들을 인용, 보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위한 표시일 수 있다는 분석과 함께 오는 2월까지는 기온 등 변수들로 인해 실제로 침공을 감행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NYT는 분석했다.

미 관리들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국경에 지상 공격 전투기와 공격 및 수송 헬리콥터를 배치하기 시작했다. 이 무기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로 결정할 경우 러시아에게 중요한 무기가 된다.

하지만 미 관리들은 오는 2월까지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늦출 수 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위해선 기온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데, 통상적으로는 무거운 차량 및 장비들을 이동시키려면 3월 봄철 해빙으로 얼어붙은 땅이 녹아 진흙투성이가 되기 전에 움직여야 한다.
[도네츠크=AP/뉴시스]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지역 친 러시아 반군과의 대치선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순찰하고 있다. 2022.01.03.

[도네츠크=AP/뉴시스] 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 지역 친 러시아 반군과의 대치선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순찰하고 있다. 2022.01.03.

그러나 올 겨울 비교적 따뜻한 날씨로 인해 땅이 제대로 얼지 않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는 것 또한 더 늦춰질 수 밖에 없다고 미 관리들은 말한다. 지면이 진흙투성이면 블라디미르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늦어도 2월까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상 공세를 미룰 수 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다.

또 일반적으로 1월까지 우크라이나에 오는 혹독한 겨울이 올해는 많은 지역에서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조 바이든 미 행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 시기를 더 잘 파악하기 위해 기상학자들을 모아놓고 향후 몇 주 동안 우크라이나 일대에서 예상되는 날씨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했다고 NYT는 전하기도 했다.

이 뿐 아니라 미국은 지난해 12월 27일부터 공군 RC-135 정찰기를 우크라이나 상공에서 비행토록 하고 있다. 이 정찰기가 비행을 하는 동안 미 정보 요원들은 러시아 지상에서 주고받는 통신 내용을 들을 수 있다.

미 공군은 또 우크라이나 동부 상공에 E-8C 조인트 스타즈(JSTARS) 정찰기를 띄워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도네츠크=AP/뉴시스]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야사누바타의 한 마을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분리주의자들과 대치하고 있는 최전선으로 향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미국이 개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2021.12.28.

[도네츠크=AP/뉴시스] 2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야사누바타의 한 마을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러시아의 지원을 받는 분리주의자들과 대치하고 있는 최전선으로 향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은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미국이 개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2021.12.28.

미국이 특히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러시아가 전술 핵무기를 우크라이나 국경에 배치하는지 여부다.

현재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국경에 60개 미만의 대대 또는 8만5000~10만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군대는 훈련을 통해 최고 수준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러시아는 항공 무기와 자산도 구축하고 있는데, 이는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을 때 지상군을 지원하기 위한 물류 부대에 필요한 것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