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종섭-황상무'에다 비례공천 불만…'윤-한 갈등' 2라운드 조짐

등록 2024.03.19 00:40:47수정 2024.03.19 05:06: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종섭-황상무 거취 두고 미묘한 입장차

용산 "이, 마냥 대기 부적절" 한 "즉각 귀국 수사"

황 거취엔 윤은 사퇴 부정적…한은 "자진사퇴를"

'찐윤' 이철규 비례순번에 "동지 배려없다" 반발

윤, 한 향한 불만 이철규 통해 표출 해석 나와

당 내홍·윤-한 갈등 재연 우려…신중 대응 기류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에 앞서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환담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4.01.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에 앞서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환담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4.01.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대통령실과 여당이 '수사 중 출국' 논란 이종섭 주 호주대사와  '기자 회칼 테러' 발언 논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 수석 거취를 두고 미묘한 입장차를 보여 이른바 '윤-한' 2차 충돌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이철규 의원이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 미래 공천 순번에 대해 한동훈 '사천'이라며 정면으로 반발, 윤-한 갈등의 촉매제가 될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 호주 대사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18일 임명과 출국 과정엔 문제가 없고 법적 절차대로 수사를 하지 않은 고위공직자수사처에 책임이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한동훈 비대위원장 생각과 다르지 않다.

양측 모두 공수처가 수사를 시작하면 이 대사가 귀국하면 문제가 없다 판단하고 있지만 시점에는 차이가 있다.

한 위원장은 "공수처가 즉각 소환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힌 반면, 대통령실은 "공수처가 소환도 안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건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기자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황상무 수석 거취에 대해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위원장은 황 수석 논란과 관련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결자해지 차원에서 자진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자진사퇴가 불가피한 게 아니냐는 기류가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사권자인 윤 대통령은 자진사퇴나 해임까지 갈 사안인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시각을 보였다 한다. 윤 대통령은 황 수석 거취보다는 해당 발언을 빌미로한 대통령실 언론관 공세에 대한 대응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게 대통령실 관계자의 전언이다.

용산이 이종섭 대사나 황상무 수석에 대해 향후에도 이렇다할 거취 표명이 없을 경우 여당으로서는 악재를 안은 상태로 총선을 치러야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든 대통령실과 또 한번의 갈등 국면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는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이를 의식한 듯 한 위원장은 18일 통상적으로 하던 출근길 문답을 생략하고 선대위 회의 모두발언에서도 정치 현안은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비공개 회의에서 이 대사와 황 수석 문제에 대해선 "우리 입장은 그대로간다"고 했다고 한다.

대통령실과 여당이 '이종섭-황상무 거취'를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비례대표 후보 선정 문제가 불거졌다.

윤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이철규 의원이 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공천을 두로 "헌신해온 동지들이 소외됐다. 실망감이 크다"며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눈이오나 비가오나 문재인 정권에 저항하며 당을 위해 헌신해 온 동지들이 소외된 데 대해 당 지도부는 후보 등록일 전까지 바로잡기 바란다"고 촉구도 했다.

이를 두고 지역구 공천부터 쌓여온 한 위원장에 대한 친윤계의 불만이 표출된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한 위원장을 향한 윤 대통령의 의중이 담겼다는 분석도 있다.

'이종섭-황상무 논란'의 출구 전략을 마련하기도 전에 한 위원장이 '민심'을 명분으로 앞세워 섣부르게 대응해 스텝이 꼬였고, 이를 '월권'으로 본 친윤계의 반격으로 보는 시각이다.

친윤계의 공천 문제제기에 대해 국민의힘 지도부는 비례 명단을 바꾸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해 당내 갈등 소지도 있다.

당 관계자는 "왜 국민의힘 공관위원이었던 분이 비례대표 정당인 국민의미래까지 언급하는지 모르겠다"며 "당헌당규상 절차상 문제는 없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과 이철규 공동 인재영입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22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공천관리위원회는 '돈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2024.03.14.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과 이철규 공동 인재영입위원장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22차 회의 결과를 발표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공천관리위원회는 '돈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우택 의원(충북 청주상당)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2024.03.14.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