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잘 자요 아가씨"…'집사 코스프레' 인기 이유는?

등록 2024.04.01 15:00:14수정 2024.04.01 16:51: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집사 카페 체험한 유튜브 채널 '워크맨'

유행한 이유…'잘자요 아가씨' 큰 지분

인기 아이돌도 집사 코스프레·챌린지 참여

[서울=뉴시스] 그룹 'ASMRZ'의 곡 '잘자요 아가씨'의 공식 뮤직 비디오의 한 장면이다 (사진= 유튜브 채널 '나몰라패밀리 핫쇼' 캡처 ) 2024.4.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그룹 'ASMRZ'의 곡 '잘자요 아가씨'의 공식 뮤직 비디오의 한 장면이다 (사진= 유튜브 채널 '나몰라패밀리 핫쇼' 캡처 ) 2024.4.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구지윤 리포터 =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집사'를 주제로 한 영상 콘텐츠가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다.

집사는 주인을 대신해 한 집의 일을 맡아보는 사람을 뜻한다.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집사 코스프레', '집사 카페', '집사 챌린지' 등은 일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집사의 이미지를 차용하고 있다.

무테 사각 안경을 착용한 남자가 허리 라인이 들어간 긴 기장의 양복을 입고 있는 모습이 대표적인 이미지다. 덥수룩한 허쉬컷에 눈 한쪽을 가린 비대칭 앞머리도 필수 옵션이다.

최근 유튜브와 같은 영상 플랫폼에는 집사 관련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1일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에도 워크맨 채널의 집사 카페 체험기 영상이 올라와 있다.

'야레야레~ 못 말리는 아가씨 오늘은 제가 모시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장성규는 집사 카페의 한 집사로 하루 일일 아르바이트생이 돼 아가씨와 도련님(집사 카페를 이용하는 손님을 부르는 단어)을 모신다.

장성규가 집사로 일했던 카페는 세계관이 있다. 장소명은 루치펠 저택, 시대는 1800년대이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든 손님은 집사가 받들어 모시는 '주인'이 된다. 실제로 아르바이트생들은 모두 세계관에 몰입한 채 집사로서 일을 했다.

특히 한 아르바이트생은 "아가씨는 무거운 것을 혼자 들 수 없다. 종을 울려 호출 당하면 가서 차를 채워드려야 한다"며 사소한 부분까지도 집사와 아가씨라는 상황극에 충실하게 몰입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유튜브 채널 '워크맨-Workman'은 집사 카페 일일 아르바이트 체험 콘텐츠를 지난달 29일 게재했다 (사진= 유튜브 채널 '워크맨-Workman' 캡처 ) 2024.4.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유튜브 채널 '워크맨-Workman'은 집사 카페 일일 아르바이트 체험 콘텐츠를 지난달 29일 게재했다 (사진= 유튜브 채널 '워크맨-Workman' 캡처 ) 2024.4.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일을 마친 뒤 장성규는 "(방문하는 손님은) 한 대저택의 아가씨 대접을 받고 있지 않나. 약간 로망 같은 거라고 해야 되나. 그런걸 한 번쯤 실현시키는 이 아이디어가 참 좋은 것 같다"며 집사 카페의 인기 요인을 분석해 보기도 했다.

최근 들어 집사 콘텐츠가 인기를 얻은 데에는 특별한 배경이 있다. 방송인 '다나카'와 크리에이터 '닛몰캐쉬'가 지난 2월 29일 발매한 집사 컨셉트의 곡, '잘자요 아가씨'라는 곡이 꾸준히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며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잘자요 아가씨'는 다나카와 닛몰캐쉬로 구성된 2인조 그룹 ASMRZ의 집사 콘셉트 곡이다. 둘은 집사 컨셉트의 헤어와 정장을 차려 입은 채 일부러 느끼한 대사와 과장된 연기를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서울=뉴시스] 그룹 'ASMRZ'의 곡 '잘자요 아가씨'의 공식 뮤직 비디오의 한 장면이다 (사진= 유튜브 채널 '나몰라패밀리 핫쇼' 캡처 ) 2024.4.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그룹 'ASMRZ'의 곡 '잘자요 아가씨'의 공식 뮤직 비디오의 한 장면이다 (사진= 유튜브 채널 '나몰라패밀리 핫쇼' 캡처 ) 2024.4.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곡의 가사는 '또 핸드폰 하는 거예요? 늦게 자면 고운 피부가 다 무너진다구요' '처음부터 잘 생각이 없었군요. 오늘 밤은 우리와 함께 춤을 춰요' 등 집사 닛몰캐쉬와 다나카가 가상의 아가씨에게 건네는 대사로 구성돼 있다.

해당 곡의 공식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약 160만 회, 댓글 약 4500개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받았다.

워크맨의 집사 카페 체험기 영상 제목이었던 '야레야레 못 말리는 아가씨' 역시 해당 곡의 가사를 가져온 것이다.

곡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인기 아이돌도 '잘자요 아가씨'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해외 유명 곡이나 다른 아이돌의 신곡을 챌린지로 참여했던 것과 달리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집사의 낯선 정장과 촌스러운 안경으로 무장한 채 챌린지에 참여하는 모습은 이례적이다.
[서울=뉴시스] 남자 아이돌 그룹 더보이즈의 멤버 상연, 현재는 '잘자요 아가씨' 챌린지에 참여했다 (사진= 유튜브 채널 'THE BOYZ' 캡처 ) 2024.4.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남자 아이돌 그룹 더보이즈의 멤버 상연, 현재는 '잘자요 아가씨' 챌린지에 참여했다 (사진= 유튜브 채널 'THE BOYZ' 캡처 ) 2024.4.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실제로 인기 남자 아이돌 그룹 '더보이즈'의 선우, 현재, 상연은 지난달 챌린지에 참여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본 챌린지를 시청한 팬들은 '내가 살면서 본 것 중에 가장 웃기다' '진지하게 열심히 춰서 미치겠다' 등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튜브가이드
▶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
▶기사문의/제보 :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