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기, 사업 실패로 5억 빚'…회생 노하우 공유하는 '빚쟁이구조대'

등록 2024.04.10 0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움 드리려"…지난해 10월24일 채널 개설

"국내서도 5억 지원받아 사업…3~5년 상환"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빚쟁이구조대 - 개인회생 파산 채무조정'는 지난해 10월27일 '베트남에선 10억 사기 당하고 귀국 후 한국에선 5억 빚쟁이가 된 청년 이야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사진=빚쟁이구조대 채널 캡처) 2024.04.1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유튜브 채널 '빚쟁이구조대 - 개인회생 파산 채무조정'는 지난해 10월27일 '베트남에선 10억 사기 당하고 귀국 후 한국에선 5억 빚쟁이가 된 청년 이야기'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사진=빚쟁이구조대 채널 캡처) 2024.04.1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저처럼 빚을 지고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분들이 있겠다는 생각에 빚을 지고 해결을 하지 못해 막막한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10일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24일 개설된 '빚쟁이 구조대' 채널은 "저는 이전에 사업에 실패해 큰 빚으로 인해 너무나도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소개 글을 게재하고 있다.

해당 채널을 운영 중인 정선문씨는 "빚을 갚아가는 과정에서 감당하기 힘든 이자를 해결하는 방법을 몰라서 나쁜 쪽으로 돈을 벌 생각을 하시거나 인생을 포기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다"며 "제가 경험했던 모든 부분, 다양한 제도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다"고 보탰다.

'빚쟁이 브이로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정씨는 앞서 '베트남에선 10억 사기당하고 귀국 후 한국에선 5억 빚쟁이가 된 청년 이야기'라는 제목의 첫 영상을 통해 과거 자신이 빚을 지게 됐던 이야기를 털어놓은 바 있다.

여행을 떠난 베트남이 마음에 들어 부동산·호텔 관련 사업을 진행하게 됐으나, 현지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치료차 우리나라에 귀국했을 무렵 현지 동업인으로부터 10억원에 달하는 금액을 사기당했다는 게 정씨의 주장이다.

이어 정씨는 기술보증기금·소상공인진흥공단·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기관으로부터 총 5억원가량의 지원금을 받아 화장품 사업에 도전했다고 한다.

다만 해당 사업 역시 상황이 여의치 않아지면서 당시 원리금 기준으로 한 달에 300~500만원 정도씩 빚을 갚아야 했다고 정씨는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 긴급자금 이런 대출이 많이 나오고 또 급하면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 그것도 안 되면 부모님께 급하게 융통했었다"며 "관련 문자·전화가, 아침·점심으로 거의 100통에 가까운 채권 추심 연락을 받아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 정말 힘들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내일이 오는 게 되게 무서웠다. 당시 압박감이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며 "매달 꼬박꼬박 갚을 수 있는 상황이 안 됐으니까 그 돈을 갚는 기간이 한 3년에서 5년 정도 했던 것 같다"고 언급했다.

'어떻게 많은 빚을 해결했나'라는 진행자 물음에, 그는 "여기에 대해 공부도 했었고, 제가 정말 당시에는 열심히 일해서 빨리 변제해야겠다는 생각밖에 없어서 스스로 벌어서 갚았고 노력 많이 했다"며 "이런 (채무 조정) 제도도 모르시고 그래서 힘든 상황이 되면 안 좋은 생각도 하시고 극단적인 선택도 하시는 것 같다"고 답했다.

정씨는 또 "인터넷에 '개인 회생'을 치면 단순히 여지는 것들만 해도 정말 많이 (나오는데) 도대체 어떤 게 전문가고 어떤 것들이 나한테 도움을 될 수 있는 건지 알기가 너무 어렵다"며 "저한테 편하게 연락을 주시면 직접 경험하고 공부하고 알게 된 점들을 직접 찾아뵙고 (무료로) 제 노하우와 도움을 드리려고 유튜브를 개설하게 됐다"고 보탰다.

이후 전날 오후까지 정씨 채널에 올라온 영상은 롱폼 기준 총 9개로, 30~60대 출연자들이 나와 저마다 빚을 지게 된 사연을 소개했다. 여기에는 ▲가족 대신 대출을 받은 뒤 갚지 못한 경우 ▲사업에 투자한 뒤 빚더미에 앉은 경우 ▲지인에게 사기를 당한 경우 ▲유흥업소·도박으로 돈을 날린 경우 등이 포함됐다.

정씨는 2023년 12월6일 약 8000만원을 사기당했다며 출연한 60대 여성(뮤지컬 배우)과 관련, 지난달 유튜브 커뮤니티에 "원금 합계 기준 총 채무액 8100만원가량 됐는데 제가 경험했던 노하우를 알려드려서 현재는 1300만원으로 탕감됐다"고 알렸다.

한편 이 채널을 접한 누리꾼들은 '돈을 더 벌 생각을 해야 한다' '대출해서 빌려준다는 건 경제관념이 심각하다' '회생한 건가 어떻게 그렇게 확 줄일 수가 있나' 등 반응을 내놓고 있다.


◎튜브가이드
▶홈페이지 : https://www.tubeguide.co.kr
▶기사문의/제보 :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