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게임 많이했더니 결국"…배우 남규리가 고백한 '이 질환'

등록 2024.04.10 05: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손목터널증후군, 가장 흔한 손목 통증 가운데 하나

장기간 방치 시 위험…초기 증상 시 병원 방문해야

평소 꾸준히 손목 스트레칭 하면 예방·관리에 도움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지난해 8월 24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 국제 악기&음향기기박람회'를 찾은 관람객이 전시된 디지털 피아노를 연주해 보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3.08.24. lmy@newsis.com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지난해 8월 24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 국제 악기&음향기기박람회'를 찾은 관람객이 전시된 디지털 피아노를 연주해 보고 있다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습니다.) 2023.08.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최근 가수 겸 배우 남규리가 최근 손목터널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고백했다. 그는 게임을 많이 해서 손목터널증후군이 왔다며 손목 통증으로 인해 기타도 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남 씨가 앓는 손목터널증후군은 가장 흔한 손목 통증의 원인 중 하나며, 손가락이 저리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드는 질환이다.

우리 몸의 손목 앞쪽에는 뼈와 인대로 형성돼 있는 작은 통로인 수근관이 있다. 수근관으로는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간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이 통로가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해 통로를 지나는 정중신경이 손상되고,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손목터널증후군은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질환 중 가장 흔하며 중년 이후의 여성, 비만인 사람, 당뇨병 환자, 노인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임신 중에 이 증후군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이거나 스마트폰,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에게서도 발생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골절 및 탈구로 수근관이 좁아져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골절된 뼈가 잘못 붙거나 붙지 않는 후유증으로 처음에는 증상이 없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손목 통증과 함께 엄지, 검지 및 중지, 손바닥 부위에서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과 손 저림이 나타난다. 새끼손가락에는 저린 증상이 없다. 심한 경우에는 잠자는 도중에도 손이 타는 것 같은 통증을 느껴 손목을 터는 동작을 하면 증상이 가라앉는 경우가 있다.

운동 마비 증상도 나타난다. 엄지 쪽의 감각이 떨어져 엄지 근육의 쇠약 및 위축이 발생하기도 하며 손의 힘이 약해지고 손목을 잘 못 쓰기도 한다. 찬물에 손을 넣거나 날씨가 추우면 손끝이 유난히 시리고 저린 증상도 흔하게 관찰된다. 또한 물건을 들다가 자주 떨어뜨리고, 팔을 올렸을 때 팔목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된다. 소염진통제,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는 증상이 가볍고 근육 위축이 없는 환자에게 가능하다. 수술 치료를 받으면 저린 감각과 야간통은 곧 사라진다. 그러나 손목터널증후군을 오래 앓아왔거나 근위축이 심하다면 회복이 느리고 일부 증상이 남기도 한다.

세란병원 홍경호 상지센터장은 "손목터널증후군은 팔, 어깨, 목까지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목 디스크 등의 다른 질환과 감별하기 위한 전문의 진단이 필요하다"며 "진료 시에는 감각이상의 위치와 정도, 운동기능 약화 정도를 확인한다"고 말했다.

홍 센터장은 "손을 사용하는 작업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면 자연적으로 좋아지지만 초기에 증상이 미약해 환자가 못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다"며 "장기간 방치할수록 엄지 쪽 뿌리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통증이 있다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고, 평소 꾸준히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