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루 정상, 한국 무기 수출 확대·원전 협력 강화 합의…5건 MOU 체결

등록 2024.04.23 13:39:02수정 2024.04.23 15:08: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윤, 방한 요하니스 대통령과 정상회담

'전략동반자 관계' 강화' 공동성명 채택

양 정상, 북 핵 개발·러 군사 협력 규탄

국방협력 MOU…무기 수출·공동 생산

원전·수소·재생에너지 중점 협력 확대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루마니아 확대 정상회담에서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23.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한·루마니아 확대 정상회담에서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클라우드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은 23일 '한-루 정상회담'에서 국방·방산, 원전은 물론 교역·투자 확대 등을 담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또 이번 정상회담 계기로 총 5건의 MOU(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양 정상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루 정상회담을 가졌다. 요하니스 대통령의 최초 방한이며, 루마니아 대통령 방한은 16년 만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를 방문해 요하니스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한 바 있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글로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로 16년을 맞은 '한-루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자는데 뜻을 같이하고 ▲정치·안보 ▲경제 협력·투자 ▲문화·교육·인적 교류 등 3개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 측은 정치·안보 분야에서 한반도와 우크라이나 등 주요 지역 정세 대응에 공조하기로 하는 한편, 특히 국방협력 협정을 통한 우리 무기의 수출 확대와 군사장비 등의 공동생산에 합의했다.

정상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러시아와의 군사 협력을 강력히 규탄했다.

요하니스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핵폐기(CVID)를 촉구하면서 "한국 정부의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위한 담대한 구상의 목표와 자유롭고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우크라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재건 복구에 협력하기로 하고 나토와 인태 국가간 협력 협력도 동시에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국방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군수 장비 공동생산, 군사 분야 교육, 훈련, 기술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된다. 또 한-루 방산군수공동위원회를 개최해 국방 방산분야 정보를 교환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신궁(지대공 미사일) 수주에 이어 한국 무기체계의 루마니아 수출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공동성명에는 사이버안보 협력, 조직범죄, 위조, 자금세탁, 마약밀매, 불법이주, 인신매매, 테러 및 대량살상무기 확산 대응에 관한 협의도 포함됐다.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원전 협력 확대와 기후대응 협력을 포함해 항공 우주 등 신기술, 교역·과학기술, 항만 인프라 등 전방위적인 경제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양국은 원전협력 MOU를 체결하고 원전분야의 협력을 가속화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해 6월 체르나보다 원전 삼중수소제거설비 건설을 수주한 데 이어 원전 설비 개선과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 등 우리 기업의 관련 사업 참여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양국은 2050년까지 세계원자력 발전 용량을 3배로 증대하기 한 협력을 추진한다.

양 정상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무탄소 에너지 활용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특히 요하니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무탄소이니셔티브(CEF)에 대해 지지를 표했다.

양 정상은 또 ▲루 콘스탄차항만 인프라 개발 ▲유럽연합 최대 연구혁신 프로그램 '호라이즌 유럽' 협력 증진 ▲항공 우주 ▲농수산업 협력을 통한 식량 물 안보 강화 ▲재난안전관리 협력 등에도 합의했다.

뿐만 아니라 양국간 교역액이 지난해 사상 최대치(15억달러)를 달성한데 맞춰 코트라와 루마니아 대외무역투자청간 MOU를 체결, 무역 투자 촉진에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학술·연구 파트너십 확대  ▲문화·스포츠 분야 인적 교류 ▲영화·연예산업 간 파트너십 ▲관광 촉진 등도 확대한다는 내용도 공동성명에 포함됐다.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국방협력(국방부) ▲원전 협력(산자부-루 에너지부) ▲무역 투자 촉진 협력(코트라-대외무역투자청) ▲긴급재난상황 및 재난안전 관리 협력 (행안부-내무부)▲문화·미디어·청소년·스포츠 협력(외교부) 등 총 5건의 MOU가 체결됐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이 배석한 가운데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루마니아 국방협력 협정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안젤 틀버르 루마니아 국방부 장관이 협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23. 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이 배석한 가운데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루마니아 국방협력 협정에서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안젤 틀버르 루마니아 국방부 장관이 협정서에 서명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23.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