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 해리스 경제정책, 韓 반도체 기업에 더 유리할까?

등록 2024.07.24 06:00:00수정 2024.07.24 06:22: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해리스, '반도체지원법' 계승·확대 기대감

트럼프와 지지율도 2%p로 좁혀져

트럼프는 아예 지원 축소?…"쉽지 않다" 분석도

"韓 기업, 모든 대비책 준비해야" 목소리

[윌밍턴=AP/뉴시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2일(현지시각)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있는 선거운동본부에서 연설하고 있다. 미국 민주당 유권자 10명 중 8명은 민주당 대선 후보로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07.23.

[윌밍턴=AP/뉴시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2일(현지시각)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있는 선거운동본부에서 연설하고 있다. 미국 민주당 유권자 10명 중 8명은 민주당 대선 후보로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07.23.

[서울=뉴시스]이지용 기자 =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유력한 가운데 한국 반도체 업계가 미국 대선 결과에 또 다시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지원법 등 지원 정책을 적극 이어갈 방침이어서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해외 기업에 대한 지원을 원색적으로 비판해 미 대선 결과에 따라 한국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로 유력한 해리스 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비슷한 지지율로 올라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해리스 부통령 지지율은 45%로 트럼프 전 대통령(47%)과 격차를 2%포인트 차로 크게 줄였다. 이전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의 지지율 격차는 6%포인트였다.

반도체 업계는 해리스 부통령의 진보적이고 과감한 경제정책 성향에 주목한다. 뉴욕타임스는 해리스 부통령이 바이든보다 더 진보적인 경제 지원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본다.

해리스 부통령이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지원법 등 경제 지원책을 적극 옹호한 점을 감안하면, 향후 해외 기업들의 미국 반도체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추가 지원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보호주의에 대항하기 위해 반도체지원법에 대한 정당성도 더 강조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삼성전자는 440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반도체 공장 건설에 나서고 있다. 미국 정부로부터 64억 달러의 보조금을 받는다. SK하이닉스도 미국 인디애나주에 첨단 패키징 공장 건립에 나서는데 지난 4월 미국 정부에 보조금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리스 부통령이 당선되면 법인세율은 높아질 수 있어 한국 반도체 기업들에게 일부 불리할 수 있다.

그렇다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이 한국 반도체 기업들에게 유리한 것도 아니다.

트럼프는 최근 "대만이 미국에 새 반도체 공장을 짓도록 (미국은) 수십억 달러를 주고 있다"며 반도체지원법을 정면 비판했다. 외국 기업들이 미국 반도체 사업을 빼앗았다는 취지의 발언이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정부의 반도체 지원법 조항을 일부 수정해 대출 지원이나 세제 혜택 같은 지원 규모를 대폭 축소할 것이라고 내다본다. 이미 트럼프는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공공연히 주장해 왔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도 기존 보조금 지원을 대폭 축소하거나 철회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미 지원법이 시행돼 외국 기업들의 공장 건설이 상당 부분 이뤄진 데다 미국도 반도체 공장 유치로 나쁠 게 없기 때문이다. 인공지능(AI) 등 떠오르는 시장을 잡을 수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교수는 "해리스 부통령이 바이든의 반도체 지원법을 유지하거나 확대시킬 여지가 있다"며 "그러나 미 대선 결과를 예단할 수 없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은 돌발 변수에 대응하기 위해 지원법 축소에 대한 대비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건설하고 있는 반도체 공장. (사진 = 삼성전자) 2024.07.2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건설하고 있는 반도체 공장. (사진 = 삼성전자) 2024.07.2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