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종합2보]'유민 아빠' 김영오씨 단식 중단…오전 11시 기자회견

등록 2014.08.28 09:10:03수정 2016.12.28 13:17: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2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서울시립 동부병원에서 입원중인 고 김유민 학생의 아버지 김영오 씨가 '기소권, 수사권을 보장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43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2014.08.25.  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변해정 박성환 기자 = 4·16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을 벌이다 건강 악화로 병원에 입원한 세월호 희생자 고(故) 김유민 양의 아버지 김영오(47)씨가 28일부로 단식을 중단하기로 했다.

 단식을 시작한 지 46일만이다.

 세월호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가족대책위원회 유경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이 같은 내용의 문자메시지(SMS)를 기자들에게 전달했다.

 가족대책위는 오전 11시 김씨가 입원한 서울시립동부병원 입원실 앞에서 단식 중단에 관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김씨가 회견에 직접 나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 농성을 벌인 지 40일째인 지난 22일 두통과 어지러움, 가슴 답답함 등을 호소해 병원에 긴급 이송됐다.

 당시 김씨의 상태는 장기간의 단식으로 심신이 매우 쇠약해져 있었다. 혈압과 혈당이 각각 90/60, 57-80 정도로 낮았고, 체중은 47㎏에 불과했다. 

 하지만 수액과 비타민 주사만 맞았을 뿐, 세월호 특별법이 통과될 때까지 단식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으며 병원 측이 제공한 식사를 거부해왔다. 

 유가족을 돕고 있는 황필규 변호사는 "몸 상태가 계속 악화하고 있는데다 둘째 딸 유나씨가 미음이라도 먹으라고 애원하면서 김씨의 마음을 돌린 것 같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씨가 단식을 풀더라도 국회나 광화문광장, 청운동사무소 앞에 나가 특별법 제정을 위한 농성을 계속할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이날 단식 중단 계획을 밝힌 후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를 갖고 "(그동안) 유민이를 위해 버텼는데, 유나가 걱정을 많이 했다. 자꾸 아빠하고 밥을 같이 먹고 싶다고 한다. 시골에 계신 노모도 지난 22일 뉴스를 보시곤 (입원 사실을 아신 뒤) 그때부터 계속 오신다. '이젠 그만했으면 좋겠다 아들아'라고 그러시더군요"고 겨우 입을 뗐다.

 그는 이어 "여당과 유족간의 대화가 진전이 없고, 장기전이 될 것 같다. 그래서 밥을 먹으면서 광화문에 나가 국민들과 함께 힘을 합치려 한다. 단식하고 있는 저를 걱정해 주신 국민들한테 감사드린다고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입원 직후인 23일 '유민이 삼촌'이라고 밝힌 윤도원씨가 한 포털사이트에 "단식하고 있는 김씨가 10년간 자녀를 돌보지 않았다"고 댓글을 달면서 가정사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씨는 "너무 허황되게 없는 얘기까지 해가면서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면서도 "제 자신이 떳떳하고 당당하니깐, 죄 지은 게 없으니깐 신경쓰지 않는다. 그냥 참고 있다"고 언급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