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靑문건 배후설' 진실공방 음종환·이준석 관계는?

등록 2015.01.14 16:59:11수정 2016.12.28 14:26: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청와대 내부문건 유출 파문의 배후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지목한 당사자로 거론되고 있는 음종환 청와대 행정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입으로 불렸던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의 보좌관 출신이다.

 음 행정관은 이 의원 외에도 권영세 주중대사, 김회선 새누리당 의원 등 국회에서 오랜 기간 친박(親박근혜)계 의원들의 보좌관으로 활동해 왔으며 여권의 대표적인 전략기획통으로 꼽힌다.

 18대 대선 당시에는 박 대통령의 선거캠프에서 공보기획팀장을 맡으면서 선거 네거티브 대응을 담당했다.

 박 대통령 당선 후 인수위에서 활동하다가 일찌감치 청와대 입성을 통보받고 정무비서관실에 배치됐다. 정무수석에서 홍보수석으로 자리를 옮긴 이 최고위원이 청와대를 떠난 후에는 홍보수석실 산하 홍보기획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일하고 있다.

 이른바 '정윤회 문건'에서는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핵심 비서관 3인방과 함께 '십상시' 중 한 명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같은 고려대 출신인 정 비서관과 각별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음 행정관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문건 유출 파문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술자리는 지난해 12월18일 청와대 인근에서 이뤄졌다. 이 자리에는 음 행정관을 비록해 6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당시 음 행정관과 이동빈 청와대 행정관, 음 행정관의 지인 등 3명이 먼저 저녁을 함께 하다가 손수조 새누리당 부산 사상구 당협위원장과 신용한 지엘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가 나중에 합류했다.
 
 저녁 자리가 있던 당일은 박근혜 대통령이 청년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날이기도 했다. 27살의 나이에 2012년 4·11 총선에서 부산 사상구에 출마,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과 겨뤘던 손씨는 청년위 민간위원으로도 활동중이다. 신 대표는 지난해 10월 청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돼 손씨와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위 회의에 참석했다가 음 행정관 등과의 술자리에 동석했다.

 음 행정관이 배후설을 발설한 당사자라고 지목한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은 당일 밤 10시께 마지막으로 합류했다.

 20대 청년기업인으로 2011년 당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에 합류한 이씨는 한때 '박근혜 키즈'로 불렸지만 지난해 7월 새누리당 혁신위원장에 임명된 뒤 청와대와 당을 향해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내 화제가 된 바 있다. 유승민 의원실에서 인턴으로 활동한바도 있다.

 음 행정관은 비대위와 대선 캠프 등을 통해서 이씨, 손씨 등과 친분을 쌓았으며 가끔씩 술자리도 함께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당시 술자리에서 오간 이야기를 두고는 음 행정관과 이씨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이씨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음 행정관이 정윤회 문건 파동의 배후로 김 대표와 유 의원을 지목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의 수첩에 '문건 파동 배후는 K, Y. 내가 꼭 밝힌다. 두고 봐라.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메모는 음 행정관이 김 대표와 유 의원을 지목하며 한 발언이라는 것이다.

 또 "음 행정관에게 두 사람을 배후로 지목한 근거를 묻자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나 박관천 경정 중 한 명이 내년 20대 총선에서 대구에 공천을 받으려고 유 의원에게 줄을 댄 것으로 보인다'고 하더라"며 "하지만 김 대표를 배후로 지목한 근거는 얘기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씨는 지난 6일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의 결혼식 뒷풀이 자리에서 음 행정관으로부터 이같은 얘기를 들었다고 김 대표에게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음 행정관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박 경정과 조 전 비서관 등이 김 대표와 유 의원쪽에 줄을 대고 있다는 말을 한 것은 맞다"면서도 청와대 문건 유출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주장은 "허위사실이다"라고 부인했다.

 음 행정관은 이어 "박 경정의 배후가 조 전 비서관이라고 얘기는 했지만 (술자리를 한) 그날은 박관천 경정에 대한 구속영장만 발부되고 조 전 비서관은 영장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조 전 비서관을 건너 뛴 또 다른 배후로 김 대표와 유 의원을 지목하고 검찰수사로 '곧 발표가 있을 것이다'라는 말을 내가 할 수 있었겠냐"고 반박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