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울주군 TV토론회, 여야 후보 저출산 대책 등 지역 현안 '공방'

등록 2024.03.28 18:45: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 유재형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28일 열린 울주군 선거구 TV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서범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선호 후보가 지역 현안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사진 왼쪽이 서범수, 오른쪽이 이선호 후보. 2024.03.28.you00@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 유재형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28일 열린 울주군 선거구 TV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서범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선호 후보가 지역 현안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사진 왼쪽이 서범수, 오른쪽이 이선호 후보.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열린 울산 울주군 TV 토론회에서 여야 후보 간 저출산·고령화 대책과 지역 의료인력 확보 방안, 영남알프스케이블카 등 지역 현안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28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TV 토론회에는 국민의힘 서범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선호 등 2명의 후보가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 후보는 "저출산 문제는 여당과 야당이 손잡고 해결해야 할 문제로, 대한민국의 소멸과 맞닿아 있다"며 "그런데 윤석열 정부 2년 동안 영수회담 한 번 하지 않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이어 "군수 시절 생애주기별 인구정책 수립과 다양한 출산 장려 및 지원 정책을 통해 울주군은 1.01명의 출생률을 유지해 전국 평균 0.72보다 높다"며 "신혼부부 결혼 시 1억원 대출과 자녀 출생자 수에 따른 이자 및 원리금 감면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대해 서 후보는 "이 후보가 군수 시절 세운 저출산 대책을 세웠다고 하나 취임 전과 퇴임 이후 울주군의 출생률이 늘어나지 않았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한 뒤 "젊은 사람들이 아이를 안 낳는 이유는 보육과 양육, 주거 문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서 후보는 "공공택지에 주택을 많이 만들어 저리로 들어갈 수 있게 하겠다"며 " 3자녀 이상 대학 등록금 면제, 다자녀 기준 및 주거·돌봄서비스에 대한 기준 완화 등의 중앙당 차원의 정책을 울주군에 먼저 선제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대규모 주택단지 건설과 양질의 일자리 조성, 기회발전특구 지정, 수도권 기업 유치, 주거·문화 복합공간을 갖춘 삼남 도심융합특구 조성 등도 약속했다.

지역 의료 화보 방안과 관련해서 이 후보는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렸다 하더라도 지역에 근무하게 하는 시스템이 없다"며 "취약한 지역 의료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 의과대학 병원을 설치해 의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양성된 의료 인력을 지역에 몇 년간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 후보는 "정원이 늘어난 만큼, 울산대 의대 출신들이 지역의 의료·복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본과 교육도 여기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며 "수련의와 전공의 숫자를 대폭 늘려 자연스럽게 울산에 정착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일정기간을 지역에 묶어두는 지역의사제에 대해서는 거주 이전의 자유를 제한하는 반헌법적 사안이라며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영남알프스케이블카 개발과 관련해서 이 후보는 "약 20년간 국민의힘이 집권할 때 계속 선거에 이용했다"며 "낙동강환경관리청의 부결로 완전히 소멸됐던 사업을 제가 군수 시절 민간 공모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지금까지 차근차근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체류형 관광단지 조성, 언양읍성 복원, 반구대암각화 등을 케이블카와 연계해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이에 대해 서 후보는 몇몇 언론 기사 내용을 예로 들며 "주민들을 의식해서 적극적으로 반대하지는 못했지만 속으로는 할 마음이 없었던 것 아니냐"며 사업 추진 의사가 없었던 것 아니냐며 이 후보를 비판했다.

서 후보는 "영남알프스케이블카는 울주군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다.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며 "일자리 창출과 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기 회복이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이 8부 능선을 넘어서 마지막 절차만 앞두고 있다"며 "환경단체 등의 반대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진정성 있게 협의하고, 우려하는 부분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