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반도체 장비업체 KLA, 하이닉스 中공장 납품 중단 통보
바이든 행정부 '대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 시행 영향
[서울=뉴시스]SK하이닉스 CXL 메모리 (사진 = SK하이닉스) 2022.8.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은 KLA의 가장 큰 지리적 시장으로, 지난해 총매출의 30%인 26억6000만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발표된 새로운 미국 규정에 따라 중국 내 반도체 생산시설에 첨단 장비를 공급하려는 기업은 먼저 미국 상무부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KLA는 128단 이상 낸드칩과 18나노미터 이하 D램 반도체 기술과 첨단 로직 칩의 중국 내 판매와 서비스를 중단한다.
KLA는 인텔과 세계 2위 메모리 칩 제조사인 SK하이닉스가 소유한 중국 칩 공장에 대한 공급도 중단한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는 중국 공장을 계속 가동하기 위해 미국의 새로운 수출규제 규정에 따른 허가 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텔레콤리드가 전했다.
중국의 두 선도적인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CXMT) 및 칩 제조업체인 SMIC(中芯國際·중신궈지)는 미국 수출 통제의 영향을 받는 주요 고객 중 하나다.
램리서치 및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와 함께 KLA는 이제 고급 반도체 칩을 생산하는 중국 내 공장에 대한 선적을 중단해야 하는 미국 최고의 반도체장비 제조업체 중 한 곳이 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