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올해는 온라인으로

등록 2020.08.15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2020.08.14. (사진 =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 2020.08.14. (사진 =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매년 여름마다 열리는 '2020 아시테지 국제여름축제'가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으로 전환한다.

15일부터 25일까지 '콘택트+언택트(CONTACT + UNTACT)'를 주제로 다양한 공연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예술공연축제로 선보인다.
 
애초 28회를 맞이하는 올해 축제는 8개국 11작품, 한중일 합작공연 등을 준비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해외 입출국 폐쇄로 국제 축제의 모습을 담아내기 어렵게 됐다.

대신 온 가족과 함께 시청해야할 아동청소년 공연 6작품을 온라인을 통해 공개한다.

극단 즐겨찾기 '즐거운 나의 집'(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6세이상)은 푸른 숲의 자연을 배경으로 한 넌버벌 공연이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집과 관련한 사회적인 문제를 무성영화 연출방식으로 다룬다.

작은극장 H '무니의 문'(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7세이상)은 일상의 소품들이 테이블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오브제극이다. 햇살놀이터 '오버코트'(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4세 이상)는 피아노는 연주하는 악사, 영상맨 등이 등장하는 매직스크린 가족극을 표방한다.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 '공상물리적 춤'은 무용수 아빠가 아이를 위해 만든 무용극이다. 다양한 카메라 앵글을 통해 무용수들의 역동적인 몸짓과 표정, 흐르는 땀방울을 영상으로 담아냈다.

스튜디오 나나다시 '우산도둑'(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4세이상)은 스리랑카 동화책 시빌 웨타신하의 '우산 도둑'의 내용을 각색, 최적화된 영상으로 선보인다. 인형극연구소 인스 '내 친구 송아지'(전 연령 시청가능, 추천연령 5세이상)는 황순원 작가의 단편소설 '송아지'를 각색한 인형극이다.  
 
해당 영상들은 공연 실황을 단순히 담아내는데 그치지 않았다. 공연을 여러 번 촬영하고 장면마다 최적의 화면을 편집해서 만들어냈다. 

오!마이라이프 무브먼트 씨어터, 인형극연구소 인스 등의 예술놀이 콘텐츠도 선보인다. 이번 온라인 축제는 그간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편성된 축제 환경, 문화예술 활동이 어려웠던 아동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을 향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아시테지 코리아 방지영 이사장은 "이번 축제는 코로나19가 공존하는 이 시대에 비대면 공연문화 활동에 대한 1차적 대안으로 운영된다. 그렇지만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그리고 생각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대면 문화 활동이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는 생각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면서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야외 및 안전한 공간을 활용한 공연장 운영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온라인 예술공연축제는 JEI재능TV, JEI잉글리시TV, 네이버TV, YouTube 채널을 통해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축제 이후 9월에는 SK브로드밴트, LGU+, 네이버 시리즈 온과 같은 유료채널을 통해 프로그램을 공급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