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평택 순직 소방관 영결식 참석…"국민 대표해 위로"(종합)
유영민 실장 보고 뒤, 새벽에 직접 참석 결정
독도 소방헬기 순직 이후 영결식 참석 두 번째
마지막에 헌화·분향한 文…"국민 대표해 위로"
靑 "재발 방지대책, 소방대응체계 정비 지시"
[평택=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2.01.08.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30분 경기도 평택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경기도청장(葬)으로 거행된 합동영결식에 참석해 순직 소방관 3명의 넋을 기리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영결식 가운데 가장 마지막으로 헌화·분향한 뒤 "국민을 대표해 위로를 전한다"며 유가족 한 분 한 분께 조의를 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자리에서 故 조우찬 소방사의 부친은 문 대통령에게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합동영결식을 끝까지 지킨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15분께 순직 소방관의 운구차량이 국립대전현충원으로 떠날 때까지 이석하지 않고 고인들의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이흥교 소방청장에게 재발 방지 대책과 소방대응체계 정비를 지시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또 장의위원장인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에게 공사 현장의 위험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평택=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해 헌화를 하고 있다. 2022.01.08. [email protected]
고(故) 이형석(50) 소방위, 박수동(31) 소방교, 조우찬(25) 소방사는 지난 5일 오후 11시46분께 경기 평택시 청북읍 냉동창고 신축 공사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투입돼 인명 수색작업 도중 순직했다.
정부는 고인들에게 각각 1계급 특진과 옥조(玉條)근정훈장을 추서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7일 빈소를 방문한 유 실장을 통해 "투철한 책임감과 용기로 화마와 마지막까지 맞서다 순직한 세 분 소방관의 명복을 빈다"는 위로 메시지를 유가족들에게 전달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소방관들의 순직 소식이 전해진 지난 6일에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최전선에서 몸을 사리지 않고 헌신적인 구조 활동을 벌이다 순직하신 세 분의 소식에 가슴이 멘다"고 밝힌 바 있다.
[평택=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이충문화체육센터에서 진행된 순직 소방공무원 합동 영결식에 참석해 유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2022.01.08.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12월10일 대구 계명대학교 실내체육관에서 거행된 故 김종필·서정용·이종후·배혁·박단비 대원의 합동영결식에 현직 대통령으로 처음 참석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다섯 분의 희생이 영원히 빛나도록 힘쓰겠다"면서 "가족들이 슬픔을 딛고 일어서 소방가족이었음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도록 국가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