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애덤스 미 뉴욕시장 '세달치 월급 암호화폐로 받겠다'

등록 2022.01.21 11:22: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달러화 지급 의무화' 규제따라 달러로 받은 임금, 암호화폐로 환전
'세계의 중심 뉴욕이 암호화폐 등 혁신적 금융제도의 중심이 돼야'

associate_pic

[ 뉴욕= AP/뉴시스] 에릭 애덤스 새 뉴욕시장이 타임스 스퀘어에서 송년행사가 끝난 1일 0시에 취임식을 거행하면서 어머니의 사진을 들어보이고 있다. 


[서울=뉴시스] 강영진 기자 = 새로 취임한 에릭 애덤스 미국 뉴욕시장이 자신의 봉급을 암호화폐로 받겠다고 발표했다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덤스 시장은 지난해 11월 자신이 뉴욕시장에 당선하면 세번의 봉급을 비트코인으로 받겠다고 공약해 암호화폐 지지자들을 기쁘게 했다.

애덤스 시장은 이 약속을 가능한 한 최대로 이행하려고 하고 있다.

미 연방노동법은 뉴욕시장을 포함해 모든 미국 노동자들에게 미 정부가 발행한 화폐로 임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애덤스 시장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서 자신의 임금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으로 환전하도록 했다.

애덤스 시장의 이런 노력은 자신의 경제발전 공약에 따른 것이다. 뉴욕시가 세계 암호화폐의 수도가 되도록 하겠다는 공약이다.

애덤스 시장은 성명에서 "뉴욕은 세계의 중심이며 우리는 암호화폐 및 기타 혁신적 금융제도의 중심이 되길 원한다. 혁신의 선두에 섬으로써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발전시키며 전세계 인재를 끌어들일 수 있다"고 천명했다. 핀테크는 뉴욕에서 성장하는 분야며 블록체인 기반 회사들이 이 분야의 핵심이다.

핀테크 업계도 애덤스 시장을 지지해 왔다. 지난 9월말 유명 암호화폐 투자자인 마이클 노보그라츠가 뉴욕중심가 회원제 클럽인 제로본드에서 애덤스 시장 후보를 위한 선거자금 모금 모임을 주최했고 애덤스 후보가 저녁 늦게 참석했었다.

뉴욕 소재 암호화폐 투자회사로 몇년새 직원수가 40명에서 200명으로 늘어난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 설립자 겸 CEO인 노보그라츠는 애덤스 시장의 암호화폐 봉급 수령 발표가 강력한 상징이라고 말했다.

"애덤스 시장은 친기업적이며 이 분야가 성장 분야라는 걸 안다. 뉴욕은 물론 본인에게도 큰 선전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노보그라츠는 "암호화폐 분야는 성장하는 산업이다. 그걸 '중시하고 있고 도시가 이 분야에 참여하길 원한다'고 강조한 것은 정말 멋진 일"이라고 강조했다.

애덤스 시장은 당선 직후 아동 배우 출신으로 암호화폐 투자자인 브록 피어스의 전용기를 타고 푸에르토리코를 방문했었다. 그는 자신의 비용을 부담했다고 밝혔으나 영수증은 공개하지 않았다. 피어스는 제로본드에서 열린 애덤스 시장 선거 승리 축하파티에 참석했으며 애덤스 시장에게 10만달러(약 1억1930만원)의 선거자금을 지원했다.

뉴욕주 상원 인터넷 및 기술분과 위원장인 다이앤 사비노 뉴욕주 상원의원은 애덤스 시장의 발표가 쇼맨십처럼 보이지만 그의 행동으로 유권자들이 암호화폐를 더 가까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암호화폐가 거품이거나 금융사기라고 주장하는 경제학자들은 애덤스 시장에 대해 비판적이다. 또 뉴욕의 기존 금융사들도 반발하고 있고 암호화폐 산업이 온실가스를 과도하게 배출하고 있다고 비난해온 환경론자들은 분개하고 있다.

애덤스 시장의 정책으로 중국처럼 암호화폐를 금지한 나라로부터 뉴욕으로 많은 회사들이 오게될 전망이다. 애덤스 시장은 뉴욕이 암호화폐 산업의 근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규제 강화에 대비해 애덤스시장을 마이애미 프란시스 수아레스 시장과 더불어 동맹으로 삼고 있다.

수아레스 시장도 지난해 마이애미시를 디지털화폐 거래 허브로 전환하는 정책을 주민들에게 설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지난달 수아레스 시장은 암호화폐 뉴스 웹사이트인 코인데스크에서 블록체인계 최대 영향력 인사로 꼽혔다.

지난해 11월 수아레스 시장도 애덤스 시장의 암호화폐 봉급 수령 발표보다 한발 앞서 비트코인으로 봉급을 받겠다고 발표했었다. 그러자 애덤스 시장이 트위터를 통해 "세 번의 봉급을 비트코인으로 받는다"고 밝혀 한발 앞서 나갔다. 애덤스시장의 연봉은 258750달러(약 3억874만원)이다.

사법당국자중 일부도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 입장이다. 지난 3월 레티티아 제임스 뉴욕주검찰총장은 암호화폐 투자시 "극도로 주의하라"는 경고를 발표하면서 뉴욕주에 디지털화폐를 다루는 기업체를 설립하는 사람은 범죄 및 시민 의무 위반을 피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kang1@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