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젤렌스키 "러군, 인도주의 통로에 탱크·로켓포·지뢰 폭발시켜"(종합)

등록 2022.03.08 12:30:37수정 2022.03.08 13:39: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러 침공 이후 처음 집무실 의자에 앉아 9분간 연설

"러시아군 민간인 대피로에 지뢰 깔고 공격했다"

"투쟁 12일째…전쟁 이후 매일이 월요일처럼 힘들다"

"우리 모두 각자의 방법으로 우크라를 지키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집무실에서 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페이스북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집무실에서 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페이스북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의 침공 이후 처음으로 수도 키이우 집무실 의자에 앉아 촬영한 연설문을 공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인도주의 통로로 합의한 도로에 러시아군이 지뢰를 매설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러시아의 침공 이후 젤렌스키 대통령은 도피설을 일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영상과 사진을 올리며 키이우에 있다고 강조해왔다. 집무실 창밖 너머로 러시아 탱크들이 진을 치고 있는 풍경과 그가 사무실에 앉아있는 모습을 동시에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7일(현지시간) 젤렌스키 대통령은 영어 자막이 포함된 9분 간의 연설문을 공식 페이스북 등에 공개했다. 그는 이번에도 도피하지 않았으며 참모들과 함께 키이우를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투쟁 12일째. 우리는 월요일을 가장 힘들어하는데 전쟁 이후 매일이 월요일이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있어야 할 곳을 지키고 있다. 나는 키이우에 있으며 우리의 영웅인 군인, 의사, 구조대, 외교관, 기자 등 모두와 함께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모두 전쟁에 참여 중이다. 군대에서 무기로, 말과 외교의 힘으로, 우리 각자의 정신력으로"라며 "우리는 모두 여기에서 방어하고 있으며 우리는 우리의 땅, 우리의 도시, 우리의 우크라이나를 절대 빼앗기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군에 포위당한 우크라이나 남부 마리우폴에서 인도주의 통로로 합의한 도로에 러시아군이 지뢰를 매설했다고 말했다.

그는 "인도주의 통로에 대한 합의가 있었지만 작동했는가. 러시아의 탱크, 다연장 로켓포, 지뢰가 폭발했다"라며 "민간인이 탑승할 예정이던 버스 여러 대를 러시아 군대가 파괴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는 점령한 지역에 작은 통로만 수십명에게 개방했다"라며 "이는 선동가, 직접적으로는 텔레비전 카메라를 향한 것이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군의 민간인을 향한 무차별적 공격에 대해서도 비난했다.

그는 "오늘 키이우에서 그들은 오래된 빵 공장에 총격을 가했다. 군사 시설이 아닌 빵 공장을 왜 공격하는가. 지토미르의 역사 깊은 교회에는 왜 폭탄을 떨어뜨리는가"라며 "이들은 잔인하다"라고 말했다. 시민들의 탈출을 위해 임시 휴전 후 피난 통로를 만들기로 했지만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민간인에게 공격을 개시한 것도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다시 한번 도피하지 않고 키이우를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3년 전, 선거 직후 집무실 이전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다. 민주주의 유럽 국가에 맞게 키이우 중심부에 집무실을 다시 꾸리고 현대적인 건물에서 투명한 정치를 꿈꿨다. 하지만 전쟁이 발생한 지금 나는 키이우 여기에 있다. 나는 절대 숨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평화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러시아와 계속 협상하겠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하원에서 영상으로 연설할 예정인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외교장관은 터키 외교장관의 중재로 오는 10일 4차 회담을 갖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