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은 빅스텝' 경제단체 "기업 활동에 영향…금리 인상 속도 조절 필요"(종합)

등록 2022.07.13 20:2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가계와 기업의 금융방어력 취약

향후 금리 인상 속도 조절 필요

정부 차원의 기업 지원 고려 요청

[서울=뉴시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13일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75%에서 2.25%로 0.5%포인트 인상했다. 한은이 빅스텝을 단행한 것은 1999년 기준금리가 도입된 이후 사상 처음이다. 기준금리를 세 차례 연속 올린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13일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75%에서 2.25%로 0.5%포인트 인상했다. 한은이 빅스텝을 단행한 것은 1999년 기준금리가 도입된 이후 사상 처음이다. 기준금리를 세 차례 연속 올린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p 인상하자 경제계가 일제히 "기업의 경영 및 투자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향후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

13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추광호 경제본부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p 인상한 것은 최근 소비자물가의 급등과 미국의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감안한 조치였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추 본부장은 "다만 가계와 기업의 금융방어력이 취약하고, 실물경제도 부진한 상황인 만큼 향후에는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의 금리역전 현상에 유의하면서 정부는 무역수지 흑자 전환 등을 통한 원화가치 안정 노력으로 금리인상 부담을 완화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추 본부장은 "규제개혁, 세제개선 등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을 제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한국경제에 대한 신뢰를 높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임진 대한상공회의소 SGI 원장은 "최근 물가 불안과 환율 급등을 진정시키기 위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한 측면 있지만 가계·기업 부채 부실화, 경기위축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우려했다.

임 원장은 "향후 통화정책의 부정적 효과 완화하기 위해 정확한 경제상황 진단과 경제주체의 체력을 고려한 금리인상 속도 조절과 함께 취약 중소·중견기업 지원 등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도 기업들의 투자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경총은 "높은 물가 상승, 미국 금리 인상 등에 대응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다만 급격한 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의 금융부담이 급증해 투자활동이 위축될 수 있고 민간소비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경총은 "특히 한계상황에 처해 있는 많은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는 시장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역협회는 환율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나 실물 경제가 약화한 만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장상식 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과 함께 환율 상승으로 인한 무역업계의 수입부담이 컸으나, 오늘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상향 조정은 환율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다만, 이번 금리인상으로 수출 초도자금 및 운영자금 등 기업대출금리가 상승해 투자 및 제품생산에 어려움이 커질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가 정책금융 저리대출을 통한 수출업계 지원도 함께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앞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2.25%로 0.5%포인트 인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