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소식] 시, 여름철 물놀이 인명피해 '제로화' 총력
군은 창녕읍 옥천계곡과 성산면 석정교 일원 2곳을 물놀이 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인명구조함, 안전표지판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지난 6월27일부터 물놀이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했다.
또 올바른 물놀이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현수막을 게시했으며 담당 공무원이 물놀이 관리지역을 집중적으로 순찰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소독제, 체온계 등을 비치해 감염병 예방에도 적극 대처하고 있다.
군은 다른 지역에서 많은 이용객이 방문하는 만큼 수심이 깊은 지역에 대해 안전시설을 보강하고 물놀이 이용객들이 위험을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양성평등기금사업 추진
창녕군은 오는 25일까지 여성단체협의회와 ‘웃음으로 만드는 백세건강 레시피’ 교육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2022년 창녕군 지방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에 여성단체협의회가 선정됨에 따라 추진됐다.
교육은 웃음을 통한 자존감 향상 및 여성리더 맞춤형 신체활동 건강프로그램, 토탈공예 및 원예심리 프로그램 등 사단법인 한국노인스포츠지도사협회 소속 전문강사를 초빙해 매주 금요일 총 5회 실시한다.
◇제2차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사업 추진
철선 울타리 설치. *재판매 및 DB 금지
창녕군은 오는 5일까지 제2차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 설치비용 지원사업은 야생동물로 인한 농업·임업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철선울타리 등 필요한 시설을 설치하는 농업인·임업인에게 설치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군에서 본인 소유 또는 임차 토지로 농업과 임업을 하는 농업인과 임업인으로, 농가당 설치비의 60%를 지원한다.
신청은 주소지 읍면 사무소에서 할 수 있으며 상습피해지역과 멸종위기종으로 인한 피해발생 지역, 과수·화훼 및 특용작물 재배지역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농림부 FTA기금 등 이미 피해예방시설비 지원을 받은 경우와 피해예방시설의 설치비용을 지원받고 5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노인 마음단디 프로그램 운영
창녕군은 1일부터 오는 9월26일까지 관내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노년기 우울 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노인 '마음단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 1회씩 총 7회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현실치료이론을 바탕으로 사람의 5가지 기본욕구와 나의 바람 탐색, 계획 세우기, 계획평가 및 재계획 하기 등으로 구성됐으며 참여희망자 7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 후 내년에 확대 예정이다.
군은 올 6월 기준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33.47%로 다른 시군에 비해 노령층 인구 비율이 높다. 창녕군 60세 이상 인구 2만 6909명 중 3229명(12%)이 우울감 경험 인구로 추정된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을 가지고 있거나 어려움을 겪는 가족, 지인이 있다면 정신건강 위기상담(1577-0199, 1339) 또는 창녕군정신건강복지센터(055-530-6260)로 연락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