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러시아 합병 투표 오늘부터 시작…투표 어떻게 치러지나

등록 2022.09.23 11:36: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돈바스 DPR·LPR, 자포리자, 헤르손 4개 지역

23일~27일 닷새 간 실시…마지막 날 직접 투표

현지 외 러시아·크름반도 등에도 투표소 설치

유권자 수십~수백만명…투표율 80% 안팎 전망

방문 투표도…"러시아는 미래" 투표 참여 독려

외국인 참관인 허용…러, 초당적 감시인 파견

투표소 안전 위해 군·경찰 배치…러시아도 지원

서방 "가짜·불법 투표" 규탄…합병 불인정 방침

[도네츠크=AP/뉴시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블라디미르 비소츠키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2일(현지시간) 도네츠크에서 국민투표를 앞두고 투표소를 점검하고 있다.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루한스크 인민공화국(DPR·LPR)과 러시아군이 점령한 남부 헤르손, 자포리자 등 4곳은 오는 23~27일 러시아와의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한다. 2022.09.23.

[도네츠크=AP/뉴시스]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의 블라디미르 비소츠키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2일(현지시간) 도네츠크에서 국민투표를 앞두고 투표소를 점검하고 있다.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이 세운 도네츠크·루한스크 인민공화국(DPR·LPR)과 러시아군이 점령한 남부 헤르손, 자포리자 등 4곳은 오는 23~27일 러시아와의 합병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한다. 2022.09.23.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러시아가 일부 장악한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 4개 지역에서 오늘부터 5일간 러시아 합병을 위한 국민투표(주민투표)를 실시한다.

22일(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리아노보스티, 타스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남부 헤르손주와 자포리자주에서 23일부터 27일까지 러시아 합병 투표를 진행한다.

"보안상" 이유로 나흘 간 공동체 및 방문 방식을 진행한 뒤 마지막 날인 27일 하루 직접 투표를 실시한다.

결과는 투표가 끝난 뒤 5일 내 발표할 예정이다.

투표소

DPR엔 450개 투표소가 설치된다. 전쟁 중 러시아로 이동한 사람들을 위해 200개를 추가로 설치한다. LPR에선 현지 461개, 러시아 전역에 201개 투표소를 만든다.

자포리자주는 394개를 설치한다. 이 외에 러시아와 자포리자, LPR·DPR, 헤르손 지역에 자포리자 주민을 위한 투표소 58개를 추가로 설치한다.

헤르손주는 8개 영토와 198개 선거관리위원회가 만들어진 현지 외에 모스크바를 포함한 러시아 일부 도시, 크름반도에서도 투표할 수 있도록 했다.

유권자 수 및 투표율 전망

DPR은 자격이 있는 사람을 기준으로 150만 개 이상의 투표 용지를 인쇄했다.

자포리자주는 50만 명 이상을 유권자로 등록했다고 했고, 헤르손주는 약 75만명의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크름반도의 친러 정치사회연구소가 지난 13~14일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 조사에선 80% 이상의 투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타스 통신은 전했다. 조사에선 DPR 86%, LPR 87%, 자포리자 83%, 헤르손 72%로 전망됐다.

CNN에 따르면 LPR과 자포리자 당국은 가정을 방문해 투표 용지를 가져올 수 있다면서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LPR 선관위는 영상에서 "집에서 직접 투표할 수 있다. 23일부터 27일까지 집에서 투표할 수 있다"고 홍보했다.

리아노보스티는 LPR에서 배포된 포스터를 보여줬는데 "러시아는 미래다. 우리는 천 년의 역사로 통합됐다. 수 세기 동안 우리는 같은 위대한 국가의 일부였다. 국가 분열은 거대한 정치적 재앙이었다. 이제는 역사적 정의를 회복할 때"라고 적혀 있다.

투표 용지

DPR과 LPR의 투표 용지는 러시아어로만 돼 있다. 블라디미르 비데프카 DPR 인민회의 의장은 2020년 헌법에 따라 러시아어가 공식 언어로 정해졌다고 말했다.

자포리자와 헤르손에선 러시아어와 우크라이나어를 모두 사용한다.

투표 용지에 적힌 질문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DPR은 "러시아 연방의 한 주체 권리에 대해 DPR이 러시아 연방에 가입하는 것에 찬성하는가"라고 의견을 묻는다.

헤르손은 "우크라이나에서 헤르손 지역을 분리 독립해 독립 국가로 만들고 러시아 연방의 주체로 합류하는 것에 찬성하는가"라고 돼 있고, 자포리자는 "자포리자주를 우크라이나에서 분리 독립하고 독립 국가를 형성해 러시아 연방에 속한 독립체로 가입하는 것에 참성하는가"라고 적었다.
[루한스크=AP/뉴시스]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루한스크 거리에 러시아와의 합병 투표를 앞두고 "9월 27일, 러시아와 영원히"라는 광고판이 걸려 있다. 2022.09.23.  

[루한스크=AP/뉴시스] 2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루한스크 거리에 러시아와의 합병 투표를 앞두고 "9월 27일, 러시아와 영원히"라는 광고판이 걸려 있다. 2022.09.23.    


참관인

이들 지역은 외국인 참관인을 허용해 투표의 투명성과 합법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LPR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국가 이름은 명시하지 않았지만 "외국 참관인의 신청을 받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선관위에 따르면 투표 당일 투표소는 물론 외부에도 참관인을 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DPR은 외국 참관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으며, 검토 중 추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헤르손은 참관을 위해 "많은 국가에 초청장을 발송했다"고 말했다.

러시아도 자체 참관인을 파견한다. 국가 두마(러시아 하원)은 참관인을 초당적으로 구성해 선거 감시에 참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투표 준비

LPR은 모든 선관위가 투표 용지와 필요한 장비를 받는 등 이미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DPR은 콜센터를 설치하고 보안 가방 사용을 승인했다고 했다. 투표 용지 보안과 제3자 접근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자포리자와 헤르손은 우크라이나군의 공세 강화에 대비해 보안 조치를 강화할 준비를 하고 있다. 현지 당국에 따르면 경찰과 러시아 국가방위군이 투표소를 보호할 예정이라고 한다. 자포리자는 투표 기간 동안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각 집을 방문할 투표 관리 단체는 경찰을 동반할 계획이다. 모든 투표소는 경찰견의 점검도 마쳤다고 했다.

LPR은 보안 활동을 위해 경찰과 함께 군의 지원을 받기로 했다. DPR은 러시아군이 투표소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법 집행기관 및 민병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방 "가짜·불법…결과 인정 안 할 것"

그러나 우크라이나와 서방 국가들은 신뢰성에 의문을 품고 있으며 '예상대로' 합병 찬성 결과가 나오더라도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러시아군이 일부 점령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러시아에 병합하는 이른바 '주민투표'를 실시하려는 계획을 가능한 가장 강력하게 비난한다"면서 "투표는 불법적이며 유엔 헌장 위반"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동맹국들은 러시아의 (2014년) 크름반도 병합도 인정하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 땅들은 우크라이나(의 것이)다. 우리는 모든 국가들에게 러시아의 노골적인 영토 정복 시도를 거부할 것을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관련 CNN은 "관측통들은 성급한 투표 과정이 성공적이거나 공정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말한다"며 "또 전쟁 초기 대규모 피란으로 (유권자) 데이터베이스가 구식일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헤르손에선 전쟁 전 인구의 약 절반이 떠났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