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스라엘 전 총리 "푸틴, 젤렌스키 죽이지 않을 것이라 말해"

등록 2023.02.06 00:32: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베네트 전 총리, 인터뷰서 밝

[소치=AP/뉴시스]지난 2021년 10월 22일(현지시간) 나프탈리 베네트 당시 이스라엘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소치에서 회담을 가졌다. 2023.02.06.

[소치=AP/뉴시스]지난 2021년 10월 22일(현지시간) 나프탈리 베네트 당시 이스라엘 총리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소치에서 회담을 가졌다. 2023.02.06.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전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죽이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베네트 전 총리는 이날 팟캐스트로 발행된 이스라엘 저널리스트 하노치 다음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초기인 지난해 3월 전쟁 중재를 위해 비밀리에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때 이 같은 확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베네트 전 총리는 "나는 (푸틴 대통령에게) '젤렌스키를 죽일 계획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나는 젤렌스키를 죽이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리고 나는 그에게 '나는 당신이 당신의 발언으로, 젤렌스키를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젤렌스키를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과 이런 대화를 나눈 베네트 총리는 이후 모스크바 공항으로 가는 길에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었다고 말했다.

베네트 전 총리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당신 확실하느냐?"고 질문했으며 "그렇다. 100%. 그는 당신을 죽이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베네트 전 총리의 이번 발언은 지난 주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의 푸틴 대통령과 관련된 주장 이후 나왔다고 가디언은 주목했다.

존슨 전 총리는 지난달 30일 BBC에서 방영한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다큐멘터리에서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전 푸틴 대통령과 장시간 통화를 했었다"며 "푸틴 대통령이 이 통화에서 1분 내로 영국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고 협박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존슨 전 총리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도 일간지 빌트 암 존탁과의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이 "나와 독일에 대해 어떠한 위협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베네트 전 총리는 인터뷰에서 중재에 나섰던 당시 젤렌스키 대통령이 자국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생각을 포기하기로 동의헀으며, 푸틴 대통령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우크라이나 군축 추구 서약을 철회했다고 말했다.

베네트 전 총리 "내가 한 모든 것은 미국, 독일, 프랑스와 조율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결국 베네트 전 총리의 이런 노력은 침공 1년을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유혈 사태를 막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러시아는 지난해 2월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