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연극과 무용의 경계 허문 국립무용단의 파격실험 '더 룸'

등록 2023.02.07 15:42: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년 만에 재공연…여덟 무용수와 함께 완성한 세계

3월 2~4일 달오름극장 무대에…익숙한 듯 낯선 '방'

국립무용단 '더 룸' 포스터. (자료=국립무용단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무용단 '더 룸' 포스터. (자료=국립무용단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연극과 무용의 경계 허문 국립무용단의 파격실험 '더 룸'이 5년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다.

국립극장 전속단체 국립무용단은 다음달 2~4일 달오름극장에서 '더 룸'을 선보인다. 2018년 초연 당시 99.5%의 객석 점유율을 기록하며 평단과 관객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작품이다. 현대무용가 겸 안무·연출가 김설진과의 협업으로 완성한 '더 룸'은 기존 국립무용단 작품과 차별화된 독특한 미장센, 상상 속에나 있을 법한 장면들을 무대에 구현, '초현실주의의 성찬'이라 평가받았다.

'방'이라는 개인적인 공간에서 각자의 고독과 절망을 마주하고 서로 충돌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더 룸'은 코로나19라는 예측 불가능한 위기를 지나온 우리에게 더욱 새롭게 다가올 예정이다. 김설진은 "무용수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개개인의 개성이 뚜렷하게 드러나는 작품인 만큼 초연 출연진 모두가 동일하게 합류한다"며 "5년 전 방에 존재했던 인물들의 달라진 모습도 담아낼 것"이라 밝혔다.

'더 룸'의 안무와 연출을 맡은 김설진은 벨기에 '피핑 톰 무용단'에서 활약한 현대무용가다. 독보적 춤 실력을 갖춘 무용수이자 무대와 스크린을 넘나드는 배우이며, 독창적인 연출법으로 주목받는 안무가이기도 하다. 김설진은 무용수들의 에피소드를 채집, 영민하게 배합해 콜라주처럼 방을 채우며, 시공간을 넘나드는 듯한 독특한 미감을 선보였다.

국립무용단 무용수들은 김설진이 구축한 유일무이한 세계 위에서 폭발하는 듯한 내공을 발현한다. 국립무용단의 연기와 무용의 경계를 넘나드는 몸짓은 일상적 동작처럼 보이지만, 전통 춤사위의 호흡이 진하게 녹아있어 한국무용의 유연함과 확장 가능성을 증명한다.

출연 무용수 모두가 크리에이터로 참여해 '더 룸'을 완성했다. 베테랑 단원 김현숙부터 막내 최호종까지 8명의 무용수는 안무가와 끊임없이 대화하며 작품의 메인 콘셉트를 비롯해 다양한 장면 구성에 이르기까지 작품 전반을 함께 설계했다.

록·블루스 등 일상적인 음악이 흘러나오는 방을 배경으로 무용수들은 저마다의 사연을 몸짓으로 풀어낸다. 친숙하면서도 과장된 극적인 연출은 일그러진 우리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한 편의 블랙코미디를 보는 듯하다.
2018년 초연된 국립무용단 '더 룸'. (사진=국립무용단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2018년 초연된 국립무용단 '더 룸'. (사진=국립무용단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제2의 무용수처럼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 변화무쌍하게 표정을 달리하는 '방'은 무대 디자이너 정승호가 완성했다. 음악감독은 김설진 안무가와 오랜 호흡을 맞춰온 국악뮤지컬집단 타루의 대표 정종임이 맡았다. 여러 이야기가 산재하는 '방'에 접속할 단서가 되는 음악은 빠른 몰입과 전환을 돕는다. 이번 공연에서는 초연 무대에서 녹음한 현장 사운드를 재편집해 활용함으로써 과거와 현재가 하나의 공간에 공존하며 '방이 품은 다면적 기억'이란 콘셉트를 한층 더 강조할 예정이다. 의상은 연극·뮤지컬·오페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최원 디자이너가 맡아 8명의 캐릭터를 세심하게 그려낸다.

국립무용단은 관객을 위한 연계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오는 22일에는 연습실에서 주요 장면을 미리 감상할 수 있는 '오픈 리허설'이 진행되며, 다음달 4일 공연 후에는 안무가와 전 출연진이 해석을 함께 공유하는 '관객과의 대화'가 준비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