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문 여는 아트코리아랩 입주기업 찾아요"
입주공간 지원…10년 이내 예술기업·프로젝트팀 대상
[서울=뉴시스]아트코리아랩 입주기업 모집 포스터. (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제공) 2023.03.26.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 종로구 소재의 아트코리아랩은 예술 비즈니스의 확장을 도모하고 예술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창·제작부터 교류·교육, 시연·유통, 사업화(창업)를 위한 종합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다.
입주기업에는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를 일체 면제한 입주공간을 지원한다. 모집은 창·제작 및 특화기술 기반의 설립 만 10년 이내 예술기업과 한시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을 대상으로 한다. 예술기업에는 독립형 입주 사무실, 프로젝트팀에는 개방형 공유오피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총 25개 내외의 예술기업(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입주 시 기업별 1:1 밀착형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입주 기간은 오는 9월부터 연장평가를 통해 최대 3년까지, 프로젝트팀은 최대 6개월간 입주가 가능하다.
입주공간 및 회의실, 라운지 등 기본 업무공간을 비롯해 기술 융합을 실험할 수 있는 창·제작 스튜디오, 시연장, 렌더링 편집실 등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예술기업과 선도기업 간의 협업을 통해 예술과 기술 융합 부문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사업 확장을 돕는 지원 사업도 공모 중이다. 올해 '아트코리아랩 예술×기술 융합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은 호텔롯데 롯데월드와 현대리바트가 파트너사로 참여해 협업할 예술기업을 찾는다.
롯데월드의 협업 주제는 ▲아트웍 개발 ▲글로벌 공연 콘텐츠 기획 ▲융복합 영상 디지털 복원·상영 등이며, 현대리바트는 ▲예술 IP를 활용한 AR 미디어 콘텐츠 및 홈퍼니싱 아이템 개발 ▲모듈러 시스템 가구 AR Configurator 제작 등이다.
선정된 예술기업에는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한 IP, 기술 및 인프라 공유 혜택과 최대 1억원의 지원금이 지급된다. 아트코리아랩 우선 입주 기회를 제공하며, 파트너사는 협업 결과를 기준으로 우수 프로젝트에 후속 투자할 예정이다.
입주 신청은 오는 5월26일 오후 5시까지 이메일을 통해 받는다. 오픈이노베이션 지원사업은 31일 오후 3시까지 e나라도움(www.gosims.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예술경영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