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택·김포 등 집값 꿈틀…'GTX' 약발 또 먹힐까

등록 2024.02.05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수도권 교통망 혁신' GTX 2기 발표

GTX 호재로 일부 수도권 지역 가격 방어

평택·김포·인천 서구·고양 덕양구 등 상승

[서울=뉴시스] 1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월 마지막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5% 하락했다.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달 중순부터 9주 연속 하락을 이어갔다. 경기도에서는 대부분 지역에서 가격이 약세를 나타냈지만 교통 호재가 발표된 경기 김포시는 0.05% 올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1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1월 마지막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5% 하락했다.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달 중순부터 9주 연속 하락을 이어갔다. 경기도에서는 대부분 지역에서 가격이 약세를 나타냈지만 교통 호재가 발표된 경기 김포시는 0.05% 올랐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전국 집값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연장 및 신규 노선을 발표한 이후 평택, 김포 등 일부 부동산 시장은 오히려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호가도 오르고 있다.

5일 한국부동산원이 지난 1일 발표한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1월 마지막 주(29일 기준) 전국 아파트 가격은 0.06% 하락해 10주 연속 내림세를 보였다. 수도권 역시 -0.06%를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주 수도권 일부 지역은 오히려 가격이 급반등하는 기조를 보였다. 지난 2주간 0.1%씩 가격이 떨어지던 평택은 지난 주 0.03%로 갑자기 상승 전환됐다. 고양시 덕양구 아파트 가격 역시 전주 보합에 이어 지난주에는 0.14%의 상승률을 보였다. 검단신도시와 청라국제도시가 있는 인천시 서구 역시 가격이 0.02% 올랐고, 이미 한 주 앞서 상승으로 전환됐던 김포는 상승폭을 0.04%에서 0.05%로 더 올렸다.

그 배경에는 GTX 등 교통 호재의 영향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GTX-A 노선을 평택까지, B 노선은 가평을 거쳐 춘천까지, C 노선은 화성·오산·평택/천안을 지나 아산까지 잇는 연장안을 발표했다.

여기에 김포·인천~팔당·원주의 '더블Y자 노선인 D, 인천공항에서 강북과 구리를 거쳐 덕소까지 횡단하는 E, 교산·덕소·왕숙2·의정부·대곡·부천종합운동장·수원 등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F 노선의 밑그림도 나왔다.

특히 평택지제역은 현재 1호선, SRT에 더해 2025년엔 수원발 KTX가 개통을 앞두고 있는데, 여기에 GTX A·C노선까지 연장되면 총 5개의 노선이 지나가게 된다. 또 GTX-D노선의 경우 김포 장기에서 검단으로 이어지는 노선과, 인천공항에서 청라와 가정을 거치는 노선이 중간에 합쳐진 뒤 강남으로 직행하다 보니 해당 노선을 지나는 지역의 반응이 뜨거운 상황이다. 아울러 고양시 덕양구는 GTX-A노선과 함께, 새절역에서 서울 서부선과 만나는 고양은평선이 기본계획 확정을 앞두고 있다.
[서울=뉴시스] GTX 노선도(사진=국토부 제공) 2024.01.25.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GTX 노선도(사진=국토부 제공) [email protected]


이에 인근 지역에서는 일제히 호가를 올리며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실제 평택지제역에서 가장 가까운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 전용 84㎡ 매물은 정부 발표 전 8억원대 초반이었던 호가가 현재는 최고 11억원까지 올랐다. 인천 가정역 앞에 위치한 '루원시티SK리더스뷰' 전용 84㎡는 지난해 12월 체결된 7억4000만원(21층)의 실거래가보다 1억6000만원이나 오른 최고 9억원짜리 매물이 올라왔다.

다만 전문가들은 GTX 호재 지역의 경우 투기 수요에 따라 가격 변동성이 클 수 있기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특급 개발재료를 갖고 있는 부동산이라고 해서 무조건 가격이 선형적으로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투기적 수요가 크게 늘어 집값이 부풀려지면 개통때 가격이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도 발생한다"며 "GTX 사업은 착공부터 개통까지 수년이 걸리는 장기사업이다. 이제 겨우 초안이 만들어진 상태이기에 추진력을 갖기 위해선 재원조달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또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광역 교통망 개발은 상당한 개발 호재지만 예비 타당성 조사 및 착공, 개통까지 많은 재원과 시간을 요해 긴 호흡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며 "노선의 최종 확정을 놓고 펼쳐지는 지자체간 치열한 갈등의 조율 및 봉합도 사업 추진 속도에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