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남 홍성·예산 선거구, 공무원 표심이 승부 가른다

등록 2024.03.22 13:40:44수정 2024.03.25 16:05: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충남도, 충남도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공무원 수·가족까지 포함 1만명

전통적인 보수 우세 속 젊은층 공무원과 가족들 표심 향방 관전 포인트

[홍성=뉴시스] 충남 홍성·예산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양승조(왼쪽) 후보와 국민의힘 강승규 후보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충남 홍성·예산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양승조(왼쪽) 후보와 국민의힘 강승규 후보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유효상 기자 = 충남 홍성·예산선거구가 새로운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다가오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는 내포신도시로 이주해 온 공무원들과 가족들의 표심이 승부를 가를 수 있기 때문이다. 

홍성·예산선거구는 역대 각종 선거에서 전통적으로 보수 텃밭으로 분류돼 왔다.

하지만 10년 전에 충남도, 충남도교육청, 충남경찰청 등 도내 광역 행정기관들이 대전시에서 이주한 후 공무원과 가족들 수가 1만여명에 이른다. 홍성·예산군 인구 수는 대략 16만여명 정도로 여기에 공무원과 가족들의 수도 일정 부분 포함된다.

특히 눈여겨 볼 포인트는 공무원들 연령대가 20~60세 미만 사이로 비교적 젊고 안정된 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공무원 및 가족들 대다수가 홍성·예산 출신이 아니라는 점과 후보의 공약과 미래 비전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선택할 만큼 정치 감각이 매우 예리하다. 절대 지연, 학연, 금품 및 향응 등 꼼수가 통하지 않는다.

최근 10년 내 치러진 총선 및 지방선거에서 이를 반영한 표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보수 후보들이 당선되기는 했으나 진보 후보들의 지지율도 선거를 거듭할 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이곳 기초단체장은 보수 후보들이 당선됐으나 광역 및 기초의원은 진보 후보들도 곳곳에서 당선되는 이변을 보였다.

이 곳이 최대 격전지로 분류되고 공무원들 표심이 승부를 가를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은 최근 초박빙으로 나타나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이다.

[홍성=뉴시스] 충남 내포신도시와 홍예공원  *재판매 및 DB 금지

[홍성=뉴시스] 충남 내포신도시와 홍예공원    *재판매 및 DB 금지

당초 언론인 출신으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지낸 강승규 국민의힘 후보가 일찌감치 단수 공천이 확정되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50%가 넘는 압도적인 지지율을 나타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천안에서 내리 4선 국회의원을 거쳐 전직 충남도지사를 지낸 양승조 후보를 전략 공천하고 맞불을 놓으면서 여론조사 지지율이 초박빙 구도로 형성되고 있다. 

두 후보를 비교하면 강 후보의 강점은 전통적인 보수 텃밭인 데다 고향 출신이라는 점이다. 대통령실 수석을 지낸 경륜으로 강한 힘을 보여줄 수 있는 자신감이 무기다. 또 현직 충남도지사부터 홍성군수, 예산군수, 광역 및 기초의원들이 대부분 국민의힘 소속이다. 조직력이 탄탄할 수밖에 없다.  단점은 홍문표 현 국회의원과 아직 조직 내 화합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 내부 상황이 뒤숭숭하다. 서울에서만 생활하다가 총선을 앞두고 고향에 내려 온 점이 유권자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진다.

양 후보의 경우는  4선 국회의원 및 충남도지사를 지낼 만큼 이기는 선거를 많이 치러본 경험이 강점이다. 또 충남도지사 재직 시절 4년 동안 내포신도시에서 가족들과 직접 생활하면서 공무원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과도 스킨십을 많이 해왔다. 지위고하는 물론 남여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든 찾아가 악수부터 청하는 친근감이 독보적이다. 내포신도시 발전에도 일정 부분 기여했다. 단점이라면 보수 텃밭의 위용이 건재하다는 것이고 상대 후보의 대통령실 뒷배를 뛰어넘을 만큼의 힘이 미력하다.

예산·홍성선거구의 관전 포인트는 두 후보 모두 강점도 있고 단점도 있지만 결국 공무원 표심을 흡수하는 쪽이 승기를 잡게 된다.

최근 각 여론조사업체들이 언론사들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 사이에 서로 뒤집고 뒤집히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현재 공무원 신분상 정치 성향 및 지지 의사를 나타내지 않고 있는 홍성·예산선거구 내포신도시 내 공무원 표심이 어디로 향하느냐에 귀추가 주목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