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북전단 처음 시작한 이민복 "화약 만든 노벨처럼 참담해"(종합)

등록 2020.08.03 18:22: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민복 단장, 3일 국회 외교통일위서 발언

박상학 대표 겨냥해 "아마추어가 사고 쳐"

[포천=뉴시스]홍효식 기자 =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두고 남측에 대한 비난 수위를 한층 더 높이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11일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본부 이민복 대북풍선단장이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자신의 창고에서 대북전단을 보여주고 있다. 2020.06.11. yesphoto@newsis.com

[포천=뉴시스]홍효식 기자 =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를 두고 남측에 대한 비난 수위를 한층 더 높이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11일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본부 이민복 대북풍선단장이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자신의 창고에서 대북전단을 보여주고 있다. 2020.06.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대북전단 살포를 최초로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 이민복 단장이 대북전단으로 남북관계가 악화된 데 대해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남북 갈등을 촉발시킨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를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탈북민 출신인 이 단장은 3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해 "대북풍선을 개발한 자로서 제가 책임을 통감한다"며 "인류를 위해 화약을 만든 노벨이 전쟁에서 사람을 죽이는 데 쓰이는 데 책임을 느낀 것처럼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 단장은 "(내가 보낸 대북전단을 보면) 증오가 사랑과 미안함으로 변한다. (6·25전쟁에서 북한 주민이) 맞은 줄 알았는데 지가 때렸다는 것을 (북한) 주민들에게 알려줘야 한다"며 "(내 대북전단에는) 일어나라, 싸워라, 탈북해라 그런 것이 전혀 없다. 육두문자 한마디도 없다. 절대 오해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송영길 국회 외통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0.08.03.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송영길 국회 외통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2020.08.03.  [email protected]

그는 박상학 대표 등이 보낸 대북전단에 대해서는 "떠들고 (살포)하는 것은 대국민 사기극이자 가짜다. 자격증 없는 사람들이 하는 것"이라며 "조용하게 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소란을 피운다. 아마추어들이 자꾸 사고를 친다"고 비판했다.

이 단장은 또 "(박 대표가) 양을 늑대화 시킨 것이 안타깝다"며 "(지원금을 제공한) 수잔 솔티 여사 만세 등 문구를 붙이고 정치적으로 하는 것을 보면서 이 사람(박 대표)은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단장은 대북전단 살포 자체를 금지해선 안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냐는 말처럼 북한이 싫어하면 미군은 다 나가야 하나. 민간인이 하는 것을 정부가 카드로 잘 활용해야 한다"며 "자기 카드를 다 보이고 다 집어던지면 북한이 다 들어줄 것 같나"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