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컬처, K관광 매력 뽐냈다'...세계 최대 ITB박람회 한국관 두각

등록 2023.03.20 09:25:58수정 2023.03.20 09:27: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체부-관광공사, 24개 민관기관과 한국관 꾸려

베를린시장 등 5000여명 방문…역대 최대 실적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 내 한국관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 내 한국관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세계 최대 '국제관광박람회(ITB 박람회)'에서 K관광의 매력을 적극 홍보했다.

20일 공사에 따르면 지난 7~9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전 세계 161개국 약 5500개 업체가 참가했고, 9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코로나19 이후 4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만큼 열기가 뜨거웠다.

문체부와 공사는 국내 민관 24개 기관과 함께 K-컬처와 연계한 다양한 테마의 방한 관광상품을 소개했다. 현지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1:1 비즈니스 상담, 설명회 개최 등을 추진, 코로나 이전 최대 판매액(상담실적 기준)을 웃도는 25억원 이상의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박람회장 한국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은 한글 서예 이벤트, 한복입기 체험과 함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전통놀이 활용 가상현실(VR) 게임, 자율주행 로봇의 안내 등을 즐겼다.

한국관을 체험한 한 관람객은 현지 인터뷰에서 "갓을 쓰고 한복을 입은 자율주행 로봇이 한국관을 안내해주는 모습, 스님이 직접 부채에 이름을 써주는 이벤트 등이 정말 인상적이었다"며 "K-컬처를 보여 주는 멋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국관에는 프란치스카 기파이 베를린 시장을 비롯해 5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 K-컬처를 체험했다.

박람회 마지막 날인 한옥 및 전통창호, 색동한복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조형의 아름다움과 관람객의 호응을 인정받아 한국관은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부문 최우수부스 3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 내 한국관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 내 한국관 전경.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K-컬처에 대한 높아진 관심도 실감할 수 있었다. 현지 여행업계는 기존에 선호해온 한국 역사 유적지 탐방 관광상품 뿐 아니라 한국인처럼 맛집·명소를 체험하는 상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을 체험하며, 서울부터 제주까지 자전거로 여행하는 상품도 큰 주목을 받았다.

공사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국제관광이 본격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이번 박람회에서 한국관광에 대한 세계 관광업계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K-컬처와 연계한 전방위적 민관협력 공동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