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뮤지컬부터 카페크루 체험까지…4월, 박물관엔 즐거움이 가득

등록 2023.03.25 09:1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박물관문화향연 과거공연 사진, 국군의장대 공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23.03.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물관문화향연 과거공연 사진, 국군의장대 공연. (사진=국립중앙박물관 제공) 2023.03.2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국립박물관들이 대면 행사 활성화를 통해 관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지난 20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실상 해제된 상황에 맞춰 다양한 체험·공연·교육 행사를 운영하기로 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함께 '2023년 박물관문화향연' 공연을 4월부터 시작한다.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위축됐던 문화 사업이 정상화될 전망"이라며 "박물관문화향연 공연이 오는 10월까지 박물관 내 열린마당·으뜸홀·석조물정원·미르폭포 등 다양한 장소에서 16회 개최된다"고 밝혔다.

첫 공연은 장애인의 날(4월20일)을 기념해 4월8일 오후3시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펼쳐진다. 서울오케스트라가 장애 연주자들과 함께 뜻깊은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4월22일 오후3시 국립중앙박물관 으뜸홀에서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 '우리모두, 강약중박약'이 열린다. 프린지 페스티벌과 연계해 플루트 공연과 거문고·가야금·향비파로 구성된 국악 공연이 진행된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뮤지컬 '라흐마니노프'를 4월1~22일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에서 선보인다. 러시아 음악계 기대를 받던 젊은 음악가 라흐마니노프가 교향곡 1번을 발표한 후 혹평받고 절망하다가 정신의학자 니콜라이 달 박사를 만나면서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이야기다.
[서울=뉴시스]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공연 사진. (사진=국립박물관문화재단 제공) 2023.03.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공연 사진. (사진=국립박물관문화재단 제공) 2023.03.2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민속박물관은 실내 마스크 착용이 자율로 바뀐 상황에 맞춰 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늘릴 방침이다. 국립민속박물관 관계자는 "작년에는 교육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많이 진행했었는데, 올해부터는 대면 교육을 전면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라며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면서 동남아에서 온 외국인 관광객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고 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면 교육 행사를 4월부터 시작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전통문화배움터에서 12월까지 이어지는 '박물관 속 직업 탐구'는 박물관 전시실 탐색을 통해 시대에 따라 변화한 직업들을 알아보고 진로를 탐색하는 활동이다. 한국의 세시풍속과 명절을 주제로 7월까지 진행되는 '교과서 속 민속 이야기-어쩌다 카페 사장'은 청소년들이 민속박물관 카페 크루가 되어 24절기를 반영한 시즌 메뉴를 개발해보는 수업이다.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주말 교육 '야광귀의 이상한 초대-사라지는 날들을 찾아라'를 4월8일부터 진행한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가 포함된 가족으로, 야광귀가 훔쳐간 박물관의 신발을 찾으면서 세시풍속 의미를 이해하는 행사다. 과거 조상들이 삼짇날·유두·추석·동지 때 무엇을 하고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등을 배우며 과거 삼짇날의 대표 음식인 화전을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서울=뉴시스]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주말 교육 '야광귀의 이상한 초대-사라지는 날들을 찾아라'를 4월8일부터 7월1일까지 진행한다. (사진=국립민속박물관 제공) 2023.03.25.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주말 교육 '야광귀의 이상한 초대-사라지는 날들을 찾아라'를 4월8일부터 7월1일까지 진행한다. (사진=국립민속박물관 제공) 2023.03.2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한국국학진흥원과 함께 취학전 아동 5~7세를 대상으로 '할머니의 옛이야기' 교육을 진행한다. 한국국학진흥원의 '이야기 할머니' 사업단에 등록된 할머니가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옛이야기와 전래동화를 들려준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4월22일 오후2시 박물관 3층 야외테라스에서 '박물관에서 통하다-이심전심 콘서트'를 연다. '노 마스크' 시대를 맞아 체험행사를 더욱 늘리고 하반기에는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계자는 "작년에 비해 역사기념일 문화공연에 체험행사가 늘었다"며 "지난 3·1절에 진행한 폼클레이 태극기 만들기 체험행사에 400여명이 참여하는 등 반응이 좋았다. 앞으로 시니어 프로그램과 장애인 프로그램 등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