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정부 "北에 엄중 항의…추가 도발 가능성 韓·美 긴밀히 대응"

등록 2023.05.31 10:33:21수정 2023.05.31 11:16: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마쓰노 관방장관 "북 발사체, 한반도 서해 상공에서 소실"

[도쿄=AP/뉴시스]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의 기자회견 자료사진. 2023.05.31.

[도쿄=AP/뉴시스]마쓰노 히로카즈 일본 관방장관의 기자회견 자료사진. 2023.05.31.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일본 정부는 31일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의 발사에 대해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것은 한반도 서해 상공에서 사라졌다"며 "우주공간에 어떤 물체가 투입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 냈다.

일본 정부는 또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으로 북한에 대해 엄중 항의하고 강력히 비난했다"며 베이징 대사관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 각료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고 "일련의 북한의 행동은 우리나라(일본) 지역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방금 국가안전보장회의의 회의를 실시해 정보를 집약하고 대응을 협의했다"며 "정부는 유엔 안보리 장을 포함해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대응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보 수집·분석, 경계·감시에 전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일본 정부는 향후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경계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북한은 일관되게 핵과 미사일 능력을 강화해 나갈 자세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각종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실시 등 추가 도발 행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 미사일에 대한)파괴 조치는 실시하지 않았다"며 "일본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으로 날아오는 것은 확인되지 않았다. 나머지는 현재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에서 로켓 이상이 발생해 추락한 것으로 보도한 데 대해선 "보도는 잘 알고 있지만 그 하나하나에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어쨌든 현재 분석 중"이라고만 답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또 "북한은 오늘 6시28분께 북한 서안 동창리 부근에서 1발의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남쪽 방향으로 발사했으나 6시35분께 황해 상공에서 소실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 발사는 북한이 예고한 기간 내에 예고한 방향으로 발사한 것이지만, 황해 상공에서 소실돼 우주공간에 어떤 물체가 투입되지 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자세한 내용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이날 발사체와 관련한 일본 측의 피해보고 등의 정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관저 대책실에서 정보를 집약하는 것과 동시에, 긴급참집팀을 소집해 협의하고 있다"며 "J얼럿을 활용해 대국민 제보를 했고 이후 영역 낙하나 상공 통과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돼 대피 요청을 해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근을 항해하는 항공기와 선박에 정보를 제공했으며 현 시점에서 피해 보고 등의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