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톈안먼사태 기념일 앞두고 美하원서 '中인권탄압 반대' 결의 발의

등록 2023.06.02 12:08:40수정 2023.06.02 12:52: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계 영 김 의원 등 공동 발의

[베이징=AP/뉴시스] AP통신 사진기자 제프 와이드너가 찍은 사진으로, 지난 1989년 6월5일 중국 베이징(北京) 중심가 창안제(長安街)에서 한 남성이 맨몸으로 중국군 탱크들을 막아섰던 모습. 탱크맨은 톈안먼 민주화 시위의 상징 인물이다.

[베이징=AP/뉴시스] AP통신 사진기자 제프 와이드너가 찍은 사진으로, 지난 1989년 6월5일 중국 베이징(北京) 중심가 창안제(長安街)에서 한 남성이 맨몸으로 중국군 탱크들을 막아섰던 모습. 탱크맨은 톈안먼 민주화 시위의 상징 인물이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톈안먼 민주화 시위(톈안먼 사태) 34주년 기념일(6월4일)을 앞두고 톈안먼 사태 피해자를 추모하고 중국 정부의 인권 탄압을 비난하는 결의안이 미국 하원에서 초당적으로 발의됐다.

2일 대만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미 하원 외교위원회 인도·태평양 소위원장인 한국계 영 김 하원의원(공화·캘리포니아)과 민주당 간사인 아미 베라 의원(민주·캘리포니아)은 ‘톈안먼사태 희생자 추모 및 중국의 인권 및 기본적 자유 탄압 결의안’을 발의했다.

별도로 11명의 하원의원이 이 결의안에 대해 지지를 표명했다.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지난 1989년 6월 3일부터 4일까지 중국공산당 지도부의 명령으로 무장한 군인들이 탱크 등 무기와 함께 베이징과 그 주변 지역에 진입했고, 군인들은 평화적 시위대와 비무장 민간인에게 무차별 사격을 가해 수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후 중국 정부는 이번 사건에 대해 (언론) 검열을 강화하는 한편 사건을 언급하고 희생자를 공개적으로 추모하는 행보를 막았고, 정확한 사상자 규모를 공개하라고 촉구하는 인사들은 괴롭히고 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의안은 또 “톈안먼사태 이후 중국 정부는 인권 및 기본 자유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홍콩, 신장 및 티베트 등도 그런 (탄압 강화) 지역에 포함됐다”고 부연했다.

영 김 의원은 “그날 톈안먼 광장에서 억압적인 정권과 군대에 맞서 싸운 학생들을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면서 “34년 후 미국은 중공의 억압을 받는 자유인사들을 지지함으로써 과거 (톈안먼) 피해자를 추모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결의안을 통해 ‘미국은 계속해서 세계의 자유와 희망, 기회의 등대가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외부에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톈안먼 사태는 중국 정부가 1989년 6월4일 민주화를 요구하며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연좌시위를 벌이던 학생·노동자·시민들을 무력 진압하면서 사상자를 발생시킨 사건을 지칭한다.

당국이 톈안먼 사태 당시 민간인 희생자는 240여 명이라고 한 적 있지만, 이 사태에서 희생자가 얼마나 되는지는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 실종자 가족은 수십 년 동안 진실 해명을 요구해 왔다.

해마다 기념일을 전후로 중국 밖에서는 추모 분위기가 조성되지만, 중국 정부 당국은 통제를 강화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